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올해 농가 소득 3,593만원
등록일 : 2008.01.23
미니플레이

올해 농가의 연 평균소득이 지난해 보다 4% 정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반면에 원자재 값이 크게 올라서 농축산업계의 부담도 만만치 않을 것 같습니다.

올해 농업전망을 보도합니다.

김현근 기자>

올해 농가당 소득은 3천593만원으로 지난해 보다 4% 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친환경농산물의 시장 규모가 급성장 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 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해 1조8천원 규모였던 친환경농산물 시장이 올해 2조3천억원으로 24% 급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그리고 오는 2020년이 6조1천억원대로 성장해 전체 농산물 시장의 20%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곡물과 유가 등 원자재 값 상승은 올해도 농산업계에 큰 부담입니다.

곡물은 올해도 수요가 크게 늘면서 밀과 옥수수의 경우 각각 46%, 14% 급등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될 경우 사료가격도 10-14% 인상이 불가피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유가 동향도 근심거리로 지적됐습니다.

특히 비닐하우스 등 시설 채소 농가의 경우 국제유가가 100달러를 넘어가면 소득이 13~20%까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농촌경제연구원은 농산물 수입개방에 맞서 농업 경쟁력을 끌어올리기 위해선 우선 고객지향적 농산물 유통전략을 강화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친환경농산물 소비 촉진을 위해 가격을 현재보다 20-30% 낮추도록 가격정책을 개선해야 한다고 진단했습니다.

농업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선 여성 농업인을 적극 육성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