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국형 틸팅열차’ 2만km 주행시험 성공
등록일 : 2008.01.24
미니플레이

국내 기술로 독자 개발한 한국형 틸팅열차가 2만km 시험주행에 성공해, 상용화에 한 발짝 다가섰습니다.

오는 2010년 상용화를 목표로, 지난해부터 시험운행을 시작해 내년까지 10만㎞를 돌파할 계획인데요.

건설교통부는 한국형 틸팅열차의 실용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신뢰성 평가와 안정화 등을 위한 시험 운행에 들어가 지난달 말까지 2만㎞ 주행을 달성했다고 13일 밝혔습니다.

틸팅열차는 기울어진 선로를 달릴 때 일반 차량과 달리 속도를 줄이지 않고 차체를 안쪽으로 기울여 원심력을 극복하도록 설계된 차량입니다.

특히, 호남선에서는 고속철도를 제외한 우리나라 선로의 최고 속도인 시속 160km 운행에 성공했고, 충북선과 호남선의 곡선에서 운행 중 차체를 강제로 약 3.5도 기울여 줌으로써 틸팅열차의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한국형 틸팅열차는 이미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2006년엔 ‘대한민국 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지난해엔 과학기술부의 ‘톱브랜드’(Top-Brand) 우수과제로 선정됐고 산업자원부의 제1차 국가핵심기술로 지정됐습니다.

건설교통부는 투입대상 노선을 선정하고, 10만㎞ 시험운행과 시속 180㎞까지 속도를 향상시켜 틸팅열차가 빠른 시일 안에 상용화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춤추는 열차, 한국형 틸팅열차가 단시간에 성과를 이룰 수 있었던 것은 틸팅열차만의 에너지 절약과 관련된 독특한 핵심기술들이 있기에 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앞으로도 건설교통부는 세계 최고수준의 틸팅열차를

완성하기 위해, 적극 노력할 계획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