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북핵 해결 위한 움직임 속속 포착
등록일 : 2008.01.24
미니플레이

소강상태를 보이고 있는 북핵문제에 대해 최근 들어서 해결을 위한 관련국들의 움직임이 하나둘 포착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일단 실용주의를 표방한 차기 정부의 대북정책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오세중 기자>

지난 연말 북한이 핵신고 시한을 넘긴 이후 일각에서는 북핵 문제가 또다시 장기표류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왔습니다.

그러나 소강상태를 보여왔던 북핵 문제에 대해 최근들어 분위기 반전을 위한 움직임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습니다.

먼저 미국의 고위 관리들이 긍정적인 메시지를 던지고 있습니다.

미 국무부 대테러담당 데 데일리 조정관은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하는데 북한이 기준에 부합하는 것으로 보인다는 언급을 했습니다.

라이스 국무부 장관도 일부 대북 강경파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6자회담을 통한 북핵문제의 해결이라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또 핵시설 불능화의 대가로 관련국들이 제공하기로 한 대북 중유가운데 우리나라와 중국에 이어 최근 러시아도 북한에 보낼 중유 5만톤을 선적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북한도 비핵화 의지를 최근 거듭 강조하면서 핵 문제 해결에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북한은 조선신보를 통해 핵 불능화와 핵신고의 2단계 조치가 완료된 이후 한반도 비핵화를 실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다음달 25일 출범하는 우리나라 차기정부의 대북정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실용주의적 대북정책을 표방한 차기정부는 아직까지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입장과 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차기 정부는 최근 미국 중국 러시아 일본 등 주변 4강에 특사를 파견하는 등 효과적인 해법을 찾기 위해 주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