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17대 대통령 취임식, 2월 25일 국회서 열려
등록일 : 2008.01.25
미니플레이

새 정부 공식 출범이 한달앞으로 다가오면서 다음달 25일 열리는 제17대 대통령 취임식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는데요, 이번 취임식의 특징을 전해드립니다.

오세중 기자>

제17대 대통령 취임식이 2월 25일 국회에서 열립니다.

이번 취임식에선 16대 노무현 대통령 취임식 때 보다 일반 국민의 참여 폭이 더욱 확대됐습니다.

모든 정책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이명박 당선인의 평소 철학이 반영돼 전체 참석인원 4만5천명 가운데 절반이상인 2만5천명을 일반 국민에 할애했습니다.

태안기름유출 사고현장 자원봉사자와 이라크 자이툰 부대 장병가족, 서해교전 희생자 유가족 등도 특별히 초청될 예정입니다.

또 낮은 자세로 국민을 섬기겠다는 새정부의 이미지를 강조하기위해 연단 높이를 낮추고, 연단을 청중석 바로 앞까지 당겨 국민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특히 취임식장소와 관련해 처음엔 상징적으로 청계천 등이 물망에 오르기도 했지만 관례대로 국회에서 열립니다.

국회가 취임식장으로 된 것은 제13대 노태우 대통령이 국민직선제를 통해 당선된 88년도부텁니다.

이전 이승만과 박정희, 전두환 대통령 당시에는 중앙청 앞과, 장충체육관, 잠실체육관에서 취임식이 거행됐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