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도시형 자기부상열차가 2012년부터 인천국제공항에서 운영될 계획이란 소식 접하셨을텐데요.
정부는 이 자기부상 열차 디자인선정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세가지인데요. 제각각 특징이 있습니다.
서정표 기자>
4년 후 인천국제공항에서 운행될 자기부상열차 모델 선정에 정부가 고심하고 있습니다.
이 번에 공개된 후보는 세가지.
A형상은 기존 차량 형상과 유사해 제작이 쉽도록 설계됐고, 승객의 넓은 시야확보에 비중을 뒀습니다.
B형상은 고려청자로 대표되는 우리의 전통곡선을 살린 게 특징입니다.
마지막으로 C형상은 미래지향적인 외형과 승객의 넓은 시야 확보가 돋보이도록 디자인 됐습니다.
세 형상 모두 미래 지향적이고 친환경적으로 설계됐습니다.
건설교통부는 한국형 자기부상열차인 만큼 디자인 전문가, 운영기관, 일반 국민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한 후 이달 말까지 최종안을 선정할 계획입니다.
최종 선정된 한국형 모델은 오는 2012년말부터 인천국제공항에 시범 운행됩니다.
건교부는 인천공항 교통센터와 인천공항 철도 용유역 구간의 시범노선을 우선 완공한 뒤 순차적으로 2단계, 3단계 노선을 건설한다는 계획입니다.
일본 나고야에 이어 세계에서 두 번째로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를 상업적으로 운행하는 쾌겁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자기부상열차 기술개발수준은 이웃 나라 일본의 80%수준.
하지만 지난 93년부터 시작해 15년동안 600억원을 들여 개발 착수에 들어간 자기부상열차는 이제 명실공히 세계 수준에 이르렀고, 현재 추진 중인 인천공항 도시형 자기부상열차도 2006년말부터 모두 4,500억원이 투자된 선진국 수준의 시스템입니다.
자기부상열차는 무엇보다 탈선 위험이 적다는 점에서 대중교통으로서 큰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 마찰 소음이 작을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비가 적게들고, 인력를 최소화하는 경제적 효과도 커서 미래형 열차로 평가됩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국정와이드 (20회) 클립영상
- 콜금리 현 수준 유지 01:48
- 실물경제 모든 지표.금융 지표 종합점검 후 결정 04:08
- 한미FTA 상임위 상정 01:55
- 한미FTA 미 의회 통과 가능 00:42
- 미, FTA 비준 안하면 '한미관계 영향' 00:36
- 기업들, 올해 투자 15% 확대 01:55
- 지난해 해외직접투자 '49.2% 증가' 00:29
- 한국경제 '지속가능한 성장률 6%' 00:42
- 인수위, 원자력산업 '수출산업으로 육성' 01:37
- '대승적 결단' 촉구 01:42
- 이명박당선인, '한미관계 새로운 틀 만들어야' 00:31
- 세계를 향해 02:43
- 주5일제 수업 2011년까지 전면실시 01:27
- 외교부, 북핵 포기 설득작업 계속될 것 2:16
- 인천공항 자기부상열차 디자인 선정 고심 02:36
- 아주 특별한 도서관 01:48
- 숭례문 3D 그래픽으로 살아있다 00:42
- 애완견 전자 신분증 00:36
- 여성부, 평가인증 보육시설 968곳 추가 00:38
- 골드뱅킹에 주목하라 04:53
- 국민고충처리위원회 브리핑 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