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경제살리기 의지반영
등록일 : 2008.02.12
미니플레이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발표한 192개 국정과제는 새 정부가 앞으로 국정을 운영하는 것에 대한 대국민보고서입니다.

여기에는 이명박 정부가 추진할 정책들의 청사진이 고스란히 담겨있는데요, 오늘부터 5대 국정과제를 연속기획으로 보도합니다.

첫 시간으로 활기찬 시장경제에 대해 짚어봤습니다.

강동원 기자>

새정부의 첫번째 국정과제는 바로 경제살리기입니다.

새정부의 경제 살리기는 작은 정부, 큰 시장이라는 모토로 시작됩니다.

각종 규제정책을 다루고 있는 정부의 몸집과 기능을 줄이면서 시장의 자율적 작동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입니다.

특히 새정부는 기업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대대적인 감세 로드맵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규제개혁의 대상으로는 출자총액제한제 폐지와 지주회사 규제완화, 산업은행 민영화, 금산분리 완화가 핵심 추진과제로 포함돼 그동안 기업들의 행동반경을 좁혀왔던 규제들을 과감히 풀기로 했습니다.

특히 인수위는 금산분리 완화와 산업은행 민영화를 금융분야의 최우선 과제로 선정하고, 다음 달에 금산분리 완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올해 정기국회에서 법 개정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새정부의 경제목표인 7% 경제성장을 통한 300만개 일자리 창출도 핵심과제로 포함시켰습니다.

성장을 통한 고용창출이란 새정부의 정책 기조를 유지한 것입니다.

특히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기후변화·환경관련 산업으로 미국이 500만개 일자리 만들었다는데에 관심을 가졌습니다.

또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해서 택지조성원가 인하를 통한 분양가 인하와 토지이용규제 완화 등을 중점과제로 꼽았습니다.

인수위는 이러한 경제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물가안정 과 경상수지 안정을 중점과제로 선정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새정부의 5대 국정지표의 첫머리를 '활기찬 시장경제'가 장식한 것은 경제 살리기에 대한 새 정부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최근 세계 경제 여건이 악화되고 있어 목표를 뚜렷하게 설정하지 않을 경우 추진 동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판단도 고려된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