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농산물 안전성 관리 강화
등록일 : 2008.02.18
미니플레이

안전한 농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욕구가 커지면서 농산물의 안전성 관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농림부는 우리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 검사를 확대하고 특히 잔류농약 성분에 대한 검색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김현아 기자>

우리 농산물에 대한 안전성 관리가 강화됩니다.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농산물을 생산하고 공급해 우리 농산물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섭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올해 7만 건의 농산물에 대해 안전성 조사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지난해 보다 15%가 증가한 4만 6천 건에 대해서는 정밀분석을 실시해 조사결과의 정확성을 더욱 높일 계획입니다.

안전성의 관리 수준도 강화됩니다.

조사 품목 수가 지난해 150개에서 올해 160개 품목으로 확대되는데 깻잎과 부추 등 생식으로 소비되고 지속적으로 안전관리가 필요한 30개 품목을 중점관리 품목으로 지정해 조사합니다.

또 쌀과 배추 등 국내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47개 품목을 기본관리 품목으로 정해 유통과 판매단계에서 모니터링을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녹차와 감귤 등 지역특산물에 대한 안전성 조사와 파프리카와 배 등 주요 수출 농산물의 안전성 조사도 확대됩니다.

이와함께 잔류농약 성분조사를 강화해 판매량과 독성, 부적합 발생빈도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160개 성분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한편 생산단계 잔류농약 안전성 관리 수요가 늘 것 대비해 현재 24곳인 정밀분석실을 3곳 더 설치하고 농식품 안전성관리 시험연구사업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