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정부조직 '국민 눈높이·국정 효율성'에 초점
등록일 : 2008.02.21
미니플레이

어제 정부조직법 개편 협상이 타결됐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이제 국회 본회의 처리만 남겨진 상태입니다

정부조직의 특징과 구성을 정리했습니다.

문현구 기자>

18부 4처인 현 정부조직을 13부 2처로 줄인다는 것이 당초 인수위 계획였습니다.

하지만 급작스런 조직축소는 인력과 기능 조정에 있어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는 판단에 따라 최종적으로는 15부 2처로 결정됐습니다.

새로이 정비돼 편성되는 15개 정부 부처의 면면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획재정부, 교육과학기술부,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수산식품부, 지식경제부, 여성부, 환경부, 노동부, 국토해양부, 보건복지가족부 이렇게 짜여졌습니다.

거기에 특임장관 1명을 더 둘 수 있게 했습니다.

해양수산부, 정보통신부, 과학기술부 그리고 기획예산처, 국정홍보처는 이름은 없어졌지만 기능재편을 통해 각 부처에서 역할을 하게됩니다.

인수위는 정부조직개편 방향을 국민 눈높이와 국정 효율성에 맞췄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렇게 개편된 정부조직은 현재 국회 본회의 처리만을 남겨둔 상태입니다.

또 본회의 처리가 이뤄지는 대로 새 정부 첫 내각 장관임명을 비롯해 차관급 후속인사도 단행할 예정입니다.

이제 며칠 뒤에 출범할 새 정부는 개편된 정부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국민을 섬기는 정부, 봉사하는 정부가 되는데 최선을 다한다는 각오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