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수도권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이 30분정도 단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출퇴근시간대의 교통난을 완화하기 위해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마련했습니다.
김현아 기자>
생활권 광역화로 수도권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구는 늘고 있지만 지방자치단체 별로 교통체계가 달라 불편을 겪거나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도권 광역교통 개선대책을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수도권 간선도로의 교통체증을 유발하는 승용차의 출퇴근을 줄이기 위해 버스전용차로를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현재 9개 노선에서 시행중인 서울-경기도간 중앙버스 전용차로제를 23개 노선으로 확대하고 경부 고속도로 수도권 구간에 평일 버스전용차로제를 도입할 계획입니다.
이와함께 경부고속도로와 올림픽대로 혼잡구간에 다인승차량 우선차로제를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다인승차량 우선차로제는 버스 등 다인승 차량은 통행료를 면제해주지만 승용차에는 통행료를 부과하는 제도로 미국과 영국 일부 고속도로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출퇴근 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를 이용하고 주요 정류장에만 정차하는 방식으로 노선을 최단거리로 직선화한 ‘광역 급행버스’가 도입됩니다.
광역급행버스 도입과 연계해 공영 환승주차장과 대중교통 환승센터 설치도 함께 추진됩니다.
아울러 일부 역을 무정차로 통과하는 광역 급행열차를 운행하기로 하고 경의, 경원, 중앙선은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했습니다.
이 같은 대책이 마련되면 버스를 이용해 용인에서 광화문까지 출퇴근하는 시간이 현행 1시간 30분에서 1시간 이내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인수위는 다음달 중 청와대 산하에 '수도권 광역교통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고
오는 6월부터 관련법규 개정을 포함한 단계적 사업시행에 착수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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