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국특허 세계 2위' 정부지원 밑거름
등록일 : 2008.02.22
미니플레이

세계지식재산권기구는 우리나라가 지난해 특허출원 성장률 세계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가 특허강국으로 부상한 것은 정부의 뒷받침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김현아 기자>

나노기술을 이용해 살아있는 세포를 관찰할 수 있는 극 진공 자외선 현미경과 전자회로에 적용할 수 있는 광원장치입니다.

지난해 대한민국 발명특허대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장치는 생명과학 분야는 물론 차세대 반도체 제조기술 분야의 광원부분에서 기반기술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특허출원 수는 7천 61건.

미국과 일본, 독일에 이어 4위를 차지했습니다.

2002년 9위를 기록한 이후 계속해서 기록을 갱신하면서 2006년에 이어 2년 연속 같은 자리를 지켰습니다.

또 중국에 이어 세계 2위의 특허출원 성장률을 기록했습니다.

세계지식재산권기구는 지난해 우리나라의 특허출원 수가 1년 전보다 18.8% 증가해,

중국의 증가율 38.1%에 이어 두 번째로 높았다고 밝혔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영국 9.1%, 독일 8.4%, 이탈리아 7.8% 등의 순으로 성장률이 높았습니다.

한편 한중일 3국은 4년 연속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며 전 세계 특허 출원수의 4분의 1이 넘는 25.8%를 차지했습니다.

우리나라의 특허출원이 빠르게 증가한 것은 기술개발 노력도 있었지만 특허행정의 기여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지식기반경제 시대에선 특허나 브랜드 등 지식재산이 곧 국가경쟁력으로 이어집니다.

전 세계적으로 특허출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지식기반경제시대에 특허로 보호받은 발명과 기술은 우리기업의 국제경쟁력을 높히고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