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 대통령, 취임 첫날 ‘4강 외교’ 시동
등록일 : 2008.02.25
미니플레이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 첫날부터 후쿠다 일본총리와 라이스 미 국무부장관 등을 만나면서 본격적인 4강 외교를 펼쳤습니다.

이경미 기자>

취임식이 끝나자마자 이명박 대통령은 본격적인 외교 행보에 나섰습니다.

첫 손님은 일본의 후쿠다 총리.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나와 후쿠다 총리를 맞았고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회담은 진행됐습니다.

회담에서 두 정상은 양국간 투자를 활성화하고 경제계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민간 협의체를 구성하고 양국 경제각료 회의를 복원하는데 합의했습니다.

또 4월 중 이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고 올 하반기 후쿠다 총리가 답방하는 계획을 추진하기로 하는 등 셔틀외교 복원해 양국 관계를 정상화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 탕자쉬안 중국 국무위원, 콘돌리자 라이스 미 국무장관, 빅토르 주프코프 러시아 총리 등 주요국의 취임특사단장들과도 면담했습니다.

라이스 미 국무장관과의 회동에서는 한미FTA 비준 문제와 북한 핵 문제에 대한 논의와 함께 4월 중순으로 예정된 이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습니다.

탕자쉬안 중국 국무위원과는 북핵문제와 베이징올림픽, 경제협력 확대 등에 한중관계 전반에 걸쳐 논의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