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 대통령, 내달 15일 미국 방문
등록일 : 2008.03.13
미니플레이

이명박 대통령이 다음달 15일부터 21일까지 미국과 일본을 잇따라 방문해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이명박 정부의 실용주의 외교를 향한 첫걸음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서정표 기자>

이명박 대통령이 다음달 15일부터 19일까지 4박 5일간 미국을 방문해 부시 미 대통령과 한미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청와대가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번 방미는 조지 부시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진 것으로 이명박 대통령은 18일부터 1박 2일간 캠프 데이비드에 머물며 정상회담을 할 예정입니다.

한국 대통령이 캠프 데이비드를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방미기간 동안 이대통령은 최근 답보 상태에 빠진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양국간의 긴밀한 공조와 한미 자유무역협정, 그리고미국 비자면제 프로그램 등 실무적인 외교 활동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미래 지향적인 한미동맹 문제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증진을 위한 방안도 집중 논의되고 무엇보다 신뢰회복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미국 상하양원의 지도자와 간담회도 갖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상하양원 지도자를 만나 수많은 한미 현안을 폭넓게 논의하고 지지를 이끌어 낸다는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이명박 대통령은 방미기간 중 이른바 '세일즈 외교'를 위해 백악관뿐만 아니라 미 경제계관계자들을 만나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고 해외 투자유치와 경제 협력 비전도 제시할 예정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미국 방문에 이어 20일 일본을 방문해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는 등 셔틀외교를 재개하고 양국 간 젊은 세대 교류와 경문제 등 범지구적 사안을 논의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어 21일에는 일본 경제단체 주최 조찬에 참석해 우리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을 소개하고 부품 소재 산업에 대한 일본의 기술이전 요청 등 한일 간 실질적인 협력방안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청와대는 미일 양국 방문은 동아시아와 세계로 뻗아가는 성숙한 국가를 향한 외교의 첫 걸음이라며 빠른 시일내에 중국과 러시아 방문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