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국 첫 우주인, 이소연 우주여행 준비완료
등록일 : 2008.04.08
미니플레이

오늘 저녁 한국 최초의 우주인 이소연씨가 러시아 우주비행선 소유즈호를 타고 우주로 떠납니다.

지금 현지에서는 발사를 앞두고 출정 준비가 한창일 텐데요, 한국우주인이 탄생하기까지 그동안의 과정을 정리해봤습니다.

김종학 기자>

우리나라 우주개발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될 우주인탄생이 이제 카운트다운에 들어갔습니다.

우주인 선발은 지난 2006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당시 한국우주인 지원자 총 3만 6,204명 중 최종 선발된 후보는 단 두 명.

우주의 극한 환경에서 전문실험들이 수행돼야하기 때문에 과학역량 평가, 우주적합성 평가 등 약 8개월간 치러진 선발 절차를 통해 이소연과 고산이 최종 후보가 됐습니다.

하지만 최종 선발까지 과정은 순탄하지 않았습니다.

러시아 훈련성적 등을 감안해 최종 우주인으로 고산씨가 선정됐지만 훈련규정 위반 등으로 발사를 한 달 앞둔 지난 달 이소연씨로 교체된 것입니다.

이번 우주인배출사업은 유인우주기술 습득의 중요한 기회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인간이 직접 생활해야하는 만큼 우주공학과  인체, 심리 변화 등 오랜 기간 유인우주기술을 축적해 놓은 러시아의 노하우를 배우는 최적의 기회인 것입니다.

발사에 대비해 그동안 탑승팀과 예비팀을 나뉘어 훈련을 계속해온 두 사람의 모든 기록들은 향후 새로운 우주인 배출의 토대가 될 것입니다.

러시아에서의 최종 훈련을 마친 뒤 지난달 26일부터는 탑승팀과 예비팀 모두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기지로 이동해 우주적응 훈련을 계속 진행해 왔습니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 현지에서는 소콜 우주복 착용과 우주선, 통신장비 점검 등이 이뤄졌고 러시아 전통에 따라 우주인의 길 식수행사도 마쳤습니다.

이소연씨는 한국시간으로 오늘 저녁 8시 16분에 러시아 탑승 우주인들과 함께 역사적인 우주비행을 시작합니다.

우주인은 앞으로 약 8일간의 짧은 일정 동안 국제우주정거장에 머물며 18가지에 이르는 우주과학 실험과 함께 각종 우주 임무들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러한 우주인 활동 결과는 앞으로 우주시대를 맞아 우리 과학계와 산업 발전에 밑거름이 될 전망입니다.

그밖에 한국우주인은 다른 우주인들과 함께 우리 우주식품으로 구성된 우주만찬을 하는 것은 물론 우주과학 교실 등 작은 이벤트도 열 계획입니다.

오늘 저녁 우리나라 최초의 우주인이자 여성 우주인의 탄생을 지켜보며 우주에 대한 이해와 과학문화에 대한 관심을 넓혀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