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부터 공항과 항만, 물류단지 그리고 관광단지를 잇는 연계 교통망이 확충됩니다.
국토해양부가 산업단지, 항만 등 전국 300여개 주요 거점시설을 중심으로 한 연계 교통망을 크게 손질한다고 밝혔는데요.
서정표 기자>
앞으로 택지, 도시 개발사업 시설에서는 30km 이내에 연계 교통망이 정비됩니다.
국토해양부는 평택, 광양항, KTX역 그리고 산업, 물류, 관광단지 등 약 300여개의 주요 거점시설을 대상으로 간선도로망과 간선철도망까지 3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연계교통망을 구축하기로 했습니다.
항만은 80km, 산업 물류단지는 40km, 택지 도시 개발사업은 30km 등 거점시설로부터 30~80km 범위를 영향권으로 설정하고 연계교통망 정비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연계교통망을 선정하는 우선 순위는 교통혼잡도를 중심으로 하되, 지역 경제 파급효과와 사업 시급성 등도 고려하기로 했습니다.
또 투자비는 산업단지 진입도로는 국비 100%, 광역철도는 국가 75%, 지자체 25%으로 충당할 계획입니다.
국토부는 올 상반기에 실태조사를 마치고, 11월께 국가교통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10년 시행에 들어가는 제 3차 중기 교통시설 투자계획에 반영할 방침입니다.
(한국정책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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