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제 3차 기후변화 주요국회의 17~18일 개최
등록일 : 2008.04.18
미니플레이

최근 국제사회의 가장 큰 이슈중의 하나가 기후변화입니다.

프랑스 파리에서는 제3차 기후변화 주요국회의가 열리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이번 논의에서 선진국과 개도국의 교량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김용남 기자>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온실가스의 80% 이상을 배출하는 16개 나라들이 기후변화 주요국 회의를 위해 프랑스 파리에 모였습니다.

지난해 9월, 미국 부시대통령이 제안해 개설된 기후변화 주요국회의는 이번이 세번째입니다.

프랑스 사르코지 대통령의 기조연설로 시작된 이번 회의에서 EU와 일본 등 선진국은 2050년까지 전세계 온실가스의 50% 감축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반면 중국, 인도 등 선진국에 비해 가파른 경제성장을 보이고 있는 개발도상국가들은 감축 의무와 감축 비율 설정을 반대하며 이견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안호영 외교통상부 통상교섭조정관을 수석으로 대표단을 파견해 각 국의 경제 사회적 여건을 고려하자는 중재안을 내 양측의 교량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한편 미국이 이번 회의를 앞두고 2025년 이후 배출량 감축 의지를 밝히는 등 종전과 달리 특정시한을 처음으로 제시해 오는 7월 일본에서 열리는 G8정상회담과 기후변화 정상회담에서의 합의내용 논의가 구체적으로 진전될 것이란 전망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