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일 셔틀외교 복원, 동반자 관계 구축
등록일 : 2008.04.22
미니플레이

이명박 대통령은 또 중단됐던 한일 셔틀외교를 복원시키고 한일관계를 미래지향적인 성숙한 동반자 관계로 이끄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 대통령의 일본 방문 성과를 보도합니다.

이경미 기자>

이번 일본 순방의 가장 큰 성과는 지난 2005년 6월 중단됐던 한일정상 셔틀외교를 복원시켰다는 점입니다.

셔틀외교는 한일 두 정상이 현안이 있을 때마다 당일이나 1박2일의 짧은 일정으로 편하게 양국을 방문해 해법을 모색하는 자리로, 한일 관계가 실질적인 진전을 이루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관측입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후쿠다 야스오 총리는 실제로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양국이 동북아. 세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자는데 합의했습니다.

한일 관계가 언제까지나 과거에 얽매여 미래로 가는 길을 늦출 수는 없는 만큼 서로 실용의 자세로 건설적인 미래를 만들자고 밝혔습니다.

한일 양국이 21세기에 맞는 실용주의 자세를 바탕으로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성숙한 동반자 관계를 구축해 나갈 필요성이 있음을 역설한 것입니다.

양국간 실질 경제협력 체제를 강화하기로 한 것도 매우 중요한 대목입니다.

경제협력 협의체를 구성해 양국 재계간 실질적 대화와 협력을 강화한다면 대일 무역적자가 심한 우리나라 입장에선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실제로 양 정상은 일본기업의 한국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서 국내에 부품 소재전용공단을 설치하는 방안을 긍정적으로 검토했습니다.

6자회담 틀내에서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한일간 철저한 공조를 다짐한 것도 큰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북핵문제 해결에 있어 한미공조 못지 않게 한일공조가 중요한 상황에서 두 정상이 큰 틀의 공감대를 이룬 것입니다.

이밖에 환경, 에너지 등 범세계적 문제에 대해 한중일 3국간 협력이 중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한 것도 이번 회담이 남긴 성과중 하나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