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5년 내 서비스 선진국
등록일 : 2008.04.29
미니플레이

정부는 이같은 방안을 적극 추진해 5년 후에는 서비스 선진국으로 진입한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이 마련된 배경과 앞으로의 발전 계획을, 계속해서 정리했습니다.

유진향 기자>

지난해 우리나라 서비스수지 적자는 사상 최고치인 205억 7천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같은 적자는 관광과 교육 등 고부가가치 업종의 해외소비가 갈수록 급증하고 있는 데 따른 결과입니다.

관광의 경우 관광 인프라와 가격 경쟁력 등이 부족해, 우리나라를 찾는 외국인은 정체된 반면 내국인의 해외여행은 급증하고 있습니다.

국내로 들어오는 외국인 관광객의 증가율은 중국과 일본은 물론 세계 관광객 증가율에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반면에 해외 여행객은 지난 2005년 천만명을 넘어선 이래, 매년 14% 가량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유학의 경우 조기유학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데, 조기유학생은 최근 5년간 3.7배나 증가했고 전체 유학생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2006년엔 13.4%로 늘어났습니다.

정부가 이번 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의 초점을 적자규모가 큰 교육과 관광 등의 관련규제 완화에 맞춘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정부는 이번 방안이 차질 없이 추진될 경우, 앞으로 5년 후 서비스산업 선진국 진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이번 종합계획을 바탕으로 단기와 중기, 장기과제로 대책을 마련하고 지속적으로 제도를 개선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