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관광·의료 등 집중지원
등록일 : 2008.04.29
미니플레이

한편 어제 열린 민관합동회의에서 정부는 서비스산업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관광과 의료, 교육과 지식기반서비스 등 4개 분야별로 마련된 발전 방안의 내용을 보도합니다.

박영일 기자>

관광분야 대책에서 특히 눈에 띄는 점은 지자체의 자율권을 강화한 부분입니다.

지역별로 특화된 관광상품을 개발하도록 유도해, 지역중심의 관광을 활성화하겠다는 구상입니다.

이렇게 되면 지자체는 외국인을 관광담당 공무원으로 채용할 수 있게 되고, 특히 제주도의 경우는 관광진흥법 등 관광 3법을 이양 받아 자율적인 개발계획 수립이 가능해집니다.

또, 외국인 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기 위해 백화점과 면세점, 동대문 시장 등을 중심으로 내년부터 가칭 코리아 그랜드 세일을 실시하고, 해외로 나가는 관광객의 발길을 국내로 돌리기 위해서, 남해 크루즈 관광과 내국인 면세점 설치도 추진됩니다.

의료서비스 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해외환자를 대상으로 유인과 알선을 허용하고, 비자제도도 간소화해 외국인 환자 유치를 늘려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외국 교육기관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규제를 대폭 완화하고 우수 외국 교육기관의 국내유치를 활성화해 조기유학 수요를 국내로 전환할 방침입니다.

정부는 이밖에도 디자인과 소프트웨어 개발 등 서비스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지원을 확대하고, 2012년까지 총 2조2천억을 투입해 서비스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도울 계획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