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제34회 보성 다향축제
등록일 : 2008.05.19
미니플레이

* 기    간 : 2008. 5. 3(토) ~ 5. 6(화) / 4일간
* 행 사 장 : 차밭, 일림산, 보성체육공원 등
* 주    최 : 보성군
* 후    원 : 문화관광부, 전라남도, 한국관광공사
* 주    제 : 대한민국 녹차수도 보성!

* 삶에 지쳐 마음 바래면 차 한 잔으로 모든 시름을 달래며 머무르고 싶은 곳
보성은 전국 최대의 차주산지로서 차 산업과 차 문화 보급발전을 위해 해마다 다향제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금년의 다향제는 차와 소리와 철쭉이 함께 어우러진 테마축제로서 5월 3일부터 5월 6일까지 4일간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군민한마음잔치, 차 문화행사, 철쭉행사, 전시행사, 체험행사, 부대행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여러분을 맞이했습니다.
특히, 다양한 체험행사를 통해 관광객과 함께하는 차 문화행사는 보성녹차의 명성과 더불어 차의 진미를 여러분께 선사할 것입니다. 가족과 연인, 동료와 함께 우리 보성의 차내음과 철쭉향 속에서 낭만과 여유를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남도의 따스한 인심과 함께 열리는 ‘보성다향제’ 속으로~

*개최배경: 보성은 국내최대의 차 주산지요, 차 산업의 발상지
동국여지승람과 세종실록지리지 등의 기록에 의하면 보성은 예부터 차나무가 자생하고 있어 녹차를 만들어왔고, 지금도 문덕면 대원사, 벌교 징광사지 주변 등을 비롯한 군 전역에 야생 차나무가 자라고 있다. 또한 득량면 송곡리는 마을 이름이 다전(茶田)으로도 불리고 있어 옛 기록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녹차는 해양성기후와 대륙성기후가 맞물리고 사질양토에다 강수량이 많아야 하는데, 보성의 차밭은 1939년 무렵에 이 같은 조건들을 모두 갖춘 활성산(구 학성산) 자락 일대에 30㏊가 조성된 후 그 면적을 점차 확대해 나왔습니다. 근래 들어 녹차의 효능이 현대인의 건강과 미용에 특효임이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웰빙 열풍이 더해지면서 녹차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차 재배 농가가 점차 늘어나, 2006년 말 현재 보성군은 1285농가 1023ha의 차밭에서 전국 생산량 40%의 녹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오랜 역사와 함께 최대의 차 생산지이며 차 산업의 발상지라는 자부심 속에서 지난 1985년 5월 12일 "다향제"라는 이름의 차문화 행사를 활성산 기슭의 다원에서 국내 최초로 개최, 차의 풍작을 기원하는 다신제와 차잎따기, 차 만들기, 차아가씨 선발 등의 행사를 실시한 이래 1986년 제2회 다향제를 제12회 군민의날 행사와 병합, 다향제로 명명한 후 올해 34회째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축제연혁: 2003년부터 6년 연속 문화체육관광부 지정축제로 선정
외래 관광객 유치확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타 축제보다 관광 상품 가능성과 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에 높은 평가를 받아 2003년부터 6년 연속 문화관광부 지정축제로 선정되었으며, 참여·체험프로그램 확대로 보다 더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살거리, 먹거리 등을 적극 개발 명실상부한 한국의 차 문화 대표축제로 성장 발전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