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숭례문, 2012년까지 원형 복원
등록일 : 2008.05.20
미니플레이

화재로 소실된 숭례문이 오는 2012년 제 모습을 되찾게 됩니다.

문화재청은 오늘 숭례문 화재 100일을 맞아 숭례문 복구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강명연 기자>

지난 2월 불에 탄 숭례문이 오는 2012년까지 복원될 예정입니다.

복원되는 숭례문은 일제에 의해 훼손되기 이전의 모습을 갖추게 됩니다.

문화재청은 숭례문 화재 100일을 맞아 숭례문 복구 기본 계획을 발표하고 숭례문이 수도 서울의 랜드마크이자 국민 상실감과 자긍심의 회복의 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부재 이전 작업이 마무리되면 2009년 말까지 조사 발굴 작업을 벌일 예정입니다.

이후 숭례문에 대한 설계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2012년 말까지 복구 공사를 마무리 할 계획입니다.

복구 원칙은 일제 시대 이전의 숭례문, 즉, 일제에 의해 훼손된 좌우측 성곽과 원래의 지반을 복원해 훼손 이전의 모습을 되찾는다는 것입니다.

문화재청은 복구에 모두 250억원을 투입해 1, 2층 문루 복구와 성문 아래쪽에 돌로 쌓은 육축 보수를 중심으로 지반을 현재보다 1.6m 낮은 조선 시대 당시 높이로 낮추고 잘려진 좌우 측 성곽도 다시 세울 예정입니다.

또 기존 부재를 최대한 다시 사용해 역사적 건축물로서의 가치를 유지한다는 계획입니다.

방화 같은 재난에 대비해 적외선 등 감지장치와 스프링클러 등의 첨단방재 설비도 갖추기로 했습니다.

이와 화재 참사를 잊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복원에 발 맞추어 숭례문 인근에 전시관도 세울 계획입니다.

우리의 국보 1호인 숭례문이 원래 모습 그대로 복원 될 수 있도록 관심을 더욱 모아야 할 때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