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강에서 열린 드래곤 보트대회
한국해양소년단연맹이 주관하고 국토해양부가 후원하는 국토해양부 장관배 전국 카누·드래곤보트 대회가 지난 5월 24일 토요일 한강 거북선 나루터에서 열렸습니다.
2012여수세계박람회 성공개최와 해양레포츠 산업 육성을 위해 계획된 이번 대회는 학생·일반인 등 1,000여명이 참가했으며 카누, 드래곤 보트 경기 우승자에게는 국토해양부 장관상이 수여됐습니다.
- 잦은 도로굴착공사, 예산낭비 막자
잦은 도로굴착공사로 인한 예산낭비를 줄이는 방안을 모색키 위한 ‘공동구 활성화 공청회’가 김재경 국회의원 주최로 지난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번 공청회에서는 선진국의 공동구 설치사례를 살펴보고 공동구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이 논의됐습니다.
공동구가 설치되면 잦은 도로굴착을 방지해 예산절감과 교통 혼잡 예방은 물론, 가로변의 전봇대와 전선도 사라져 도시미관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 택시·통학버스 안전기준 강화
오는 7월부터 택시와 어린이용 통학 버스의 안전기준이 강화됩니다.
국토해양부는 이 같은 내용의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개정안을 오는 7월 14일부터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택시는 운전자격증을 조수석 앞뿐 아니라 뒷좌석에도 게시해야 합니다.
또 13세 미만 어린이의 통학버스로 이용되는 전세버스는 차체를 노란색으로 칠하고 보호자 동승과 어린이 보호표지 부착 등 안전기준을 반드시 지키도록 했습니다.
- 휴대폰으로 지방 교통정보 확인
지방도로의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됐습니다.
국토해양부는 고속도로와 국도에 이어 지방도로에도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방도 표준 노드-링크 갱신 구축 사업'을 완료했습니다.
`노드ㆍ링크`란 교통정보를 전자교통지도에서 표현ㆍ관리할 수 있도록 전국 모든 도로를 노드와 링크로 구성한 체계를 말하며,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인터넷과 내비게이션, 휴대폰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이 가능해 졌습니다.
- 2010년, 세계 5대 해운강국 진입
지난 10년간 세계 10위권에 머물던 우리나라 선박보유량이 올 들어 세계 6위로 집계됐습니다.
국토해양부는 현재 선박건조량이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어서 2010년에는 세계 5위 진입이 무난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국토해양부는 2010년, 세계 5대 해운강국 진입을 위해 선사에 선박 펀드 등 다양한 금융수단 제공을 강화하고, 해외터미널과 물류업체 인수를 지원하는 등 해운 중개업, 선박관리업을 활성화할 방침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