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공정위 상담 민원 유형조사 결과
등록일 : 2008.05.30
미니플레이

국민생활과 밀접한 공정거래위원회 민원 건수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국제 원자재값 급등의 영향으로, 가격담합과 관련한 민원이은 한 해 전보다 66%나 늘었습니다.

강석민 기자>

지난해 공정위에 접수된 민원 가운데, 국제밀가루 값 상승으로 자장면과 칼국수 등 밀가루 음식 가격이 줄줄이 오르면서, 동네 음식점에 대한 담합신고가 크게 늘었습니다.

또한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하도급 대금을 다시 책정하기를 원하는 하도급 업체의 민원도 크게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의 민원건수가 크게 늘고 있는 것입니다.

이 같은 민원 증가는 일상생활의 불공정거래 관행이 줄지 않는 데다 불공정거래 상담이 한국소비자원으로 이관돼 소비자 피해 상담이 증가한 점과 함께, 특히 국제 원자재와 곡물 가격의 급등으로 음식점 등 자영업자와 하도급 업체의 이익이 크게 줄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유형별 증가율을 보면, 불공정거래법 관련 민원이 한 해 전에 비해 24% 증가했고, 하도급 분쟁이 12.4%, 약관 불이행이 9.3% 늘었습니다.

특히 가격담합 관련 민원이 한 해 전에 비해 66%나 늘어나, 원자재값 급등 속에 담합에 대한 국민들의 의식도 함께 높아졌음을 방증했습니다.

또한 하도급 대금과 관련된 민원은 대형유통업체의 횡포를 고발하는 내용의 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편 약관과 전자거래 등 소비자 관련 민원의 경우, 법위반 시정과 피해구제를 함께 요구하는 민원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