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이 중소기업 관계자를 상대로 기업세무에서 알아둬야 할 사항을 집중 교육하는 과정을 마련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지난 11일부터 3일간 국세공무원교육원에서는 비상장 중소기업을 상대로 ‘주식변동실무 및 세무조사 권리구제과정’을 진행해 중소기업 관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국세공무원교육원에서 실시한 무료세법강좌 현장, NTS리포트에서 직접 찾아가 봤습니다.
함께 가보시죠.
이곳은 세무공무원 교육을 담당하는 국세공무원교육원!
그런데 이곳에 세무공무원이 아닌 중소기업관계자들이 찾아와 아주 특별한 강의를 듣고 있다고 하는데요.
어떤 강의인지 너무 궁금해서 제가 강의실로 살짝 들어가 강의를 한 번 들어봤습니다.
이날 강의는 세무법규 관련지식이 미흡해 주식가치 등을 잘못 처리하여 세무조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비상장 중소기업을 위한 ‘주식변동실무 및 세무조사 권리구제과정’에 관한 세법강좌였는데요, 저에게는 다소 어려운 강의였지만 실무에서 일하는 중소기업인들에게는 아주 유용한 내용들이라 그런지 강의를 듣는 중소기업 관계자들, 모두 귀 기울여 듣고 있었는데요.
이번 세법강좌는 세법에 정통한 고참 사무관들을 교수진으로 구성해 이론은 물론 다양한 사례를 예로 들어 세법지식이 미흡한 중소기업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많이 주었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납세자에 대한 봉사차원으로 실비로 제공되는 교재대, 식비 등을 제외한 모든 교육비를 무료로 운영하고 있어 더 큰 호응을 얻었다고 하는데요.
이번 2박3일 교육 일정은 당초 100명을 교육할 계획이었으나 기업들의 호응도가 좋아 신청자가 무려 200명에 육박했고 아직도 교육문의가 끊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날 강의가 모두 끝나고 다들 집으로 향하는데 이때, 집이 아닌 다른 곳으로 향하는 분이 있었으니.
국세공무원교육원에서는 이번 세법강좌를 듣는 원거리 중소기업인 관계자들의 편의를 위해 생활관도 무료로 개방하고 있었는데요, 그래서 제가 이분을 한 번 따라가 봤습니다.
깨끗하고 아담한 2인실은 침대와 책상이 갖춰져 있어 2박 3일 동안 지내는데 전혀 불편함이 없다고 하는데요, 세법에 관한 무료 강좌 기회가 많지 않던 터라 오늘 배운 세법 강의가 이들에겐 모두 소중한 세법 정보이자, 지식이라고 합니다.
국세청의 이번 무료 세법강좌 개설은 정부부처로서는 최초로 국민에게 봉사하기 위한 교육과정으로 납세자를 고객으로 섬기겠다는 국세청의 의지가 반영 된 것 같은데요, 중소기업을 위한 이번 세법강좌가 어려움에 처한 우리 경제와 중소기업인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국세청에서는 앞으로도 이와 같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세법강좌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납세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할 계획인데요, 무료 세법강좌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자막에 나와 있는 연락처나 국세공무원교육원
홈페이지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