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국민.공무원 연금 기간연계가능
등록일 : 2008.06.26
미니플레이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고령화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데요, 고령화사회하면 걱정되는게 노후대책인데요, 노후대책과 관련해서 우리나라는 국민연금,공무원연금 등 공적연금제도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이런 공적연금 간에 연계가 안돼 있어 이직을 할 경우엔 연금 혜택을 못받는 경우가 생기고 있는데요, 정부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적연금간 가입기간 연계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1> 공적연금간 가입기간 연계 제도, 우선 취지와 도입배경부터 설명해주시죠.

정책팀 장유진>

A1>네, 먼저 현재 공적연금은 국민연금을 비롯해서 공무원들이 가입하고 있는 공무원연금, 사립학교 교직원을 위한 사학연금, 그리고 군인연금 등이 있습니다.

직업에 따라서 가입하는 연금이 다르게 되는데요, 문제는 다른 공적연금으로 이직을 했을 경우 연금혜택의 사각지대가 나올 수 있다는 건데요, 예를 들어서 국민연금을 8년 가입한 이후에 공무원으로 이직을 해 공무원 연금에 15년을 가입했을 경우 현재로서는 연금 혜택을 못받게 됩니다.

왜냐하면 국민연금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최소가입 기한이 10년이고, 공무원 연금은 20년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분들은 연금을 받고 싶어도 법적으로 안되는 상탠데요, 이런 분들을 위해 서로 다른 공적연금간 가입기간을 합산해서 연금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 이번 제도의 목적입니다.

참고로 이직을 통한 공적연금간 이동자는 지난해엔 국민연금에서 공무원연금이나 사립학교 연금 등으로 옮긴 사람이 4만여명, 그 반대인 경우도 4만명을 훨씬 넘어서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결과적으로 현 제도대로라면 이런 분들 가운데서 연금을 못받는,즉 노후소득보장의 사각지대가 생길 수 있다는 겁니다.

Q2> 네, 그리고 연금 가입기간을 합산한다고 했는데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시죠.

A2> 네, 간략하게 말하자면 각각의 공적연금에 가입한 기간을 합쳐서 총 가입기간이 20년을 넘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앞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국민연금에 8년 가입한 뒤, 공무원으로 15년 일하고 퇴직할 경우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의 최소가입기간인 10년과 20년을 모두 채우지 못 했기 때문에 연금은 받지 못 하는데요, 연금을 못 받으면 아무래도 노후생활 준비가 어려울 수 도 있겠죠.

연계제도가 시행되면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에 가입한 기간을 합해서 20년이 넘기 때문에 8년 치에 해당하는 국민연금과 15년 치에 해당하는 공무원연금을 각각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이 제도 이용여부는 본인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제도가 도입되기 위해서는 법률이 만들어져야 하는데요, 정부는 특별법 제정을 위해 실무단을 구성하고 공청회 등의 절차를 거쳐 가계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인데요

예정대로라면 11월까지 특별법 제정안을 국회에 제출하고, 이렇게 될 경우 이르면 내년 상반기부터 이 제도가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