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한국 추상회화 반세기
등록일 : 2008.07.11
미니플레이

우리나라에서 추상화가 시작된 지 벌써 반세기를 맞았는데요, 지난 50년간 추상화의 역사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전시회가 열렸습니다. 그 현장으로 안내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추상화가 시작된 것은 1950년대.

국내 화단에 앵포르멜이 반향을 일으키면서 현대 미술가 협회와 모던아트협회 등의 단체가 등장한 57년을 한국 추상미술의 시작으로 보고 있습니다.

1957년 이후 지난 반세기 동안 한국 화단의 추상화의 흐름을 꿰뚫어보는 전시회가 열리고 있습니다.

서울 시립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는 ‘한국 추상회화 1958-2008’전이 바로 그것.

이번 전시에는 초창기 엥포르멜의 대표주자였던 박서보를 비롯해 하종현, 김수자, 이강소 등 44명의 작품 82점이 선보입니다.

전시공간은 작품의 특성에 따라 ‘공간과 물성’, ‘행위와 유희’, ‘반복과 구조’, 그리고 ‘색면과 빛’ 네 개의 섹션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동안 난해하다는 이유로 관객들의 주목을 크게 받지 못했던 추상미술에 대해서 이해하고 한국 추상회화의 50년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