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안전과 질서를 책임지는 경찰 기동대!
공공질서의 혼란이나 위급 상황에서 늘 국민을 지키는 시민 경찰인데요, 24시간 철통같은 보호막으로 우리 곁을 지키는 경찰 기동대의 모습.
그 하루를 소개합니다.
특정지역에 비상사태가 발생할 경우 국민의 안전과 질서를 보호하고 인명과 재산을 지키는 경찰 기동대!!
그래서 공공질서 혼란의 우려가 있을 때에 질서유지의 현장에서 그들을 볼 수 있다.
24시간 국민과 함께 하는 대한민국 경찰 기동대!!
이제 그들을 만나보자.
여기는 서울 지방 경찰청 제 4기동대가 있는 곳인데 4기동대는 평소 시민과 같이 호흡하는 시민 경찰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럼 이런 제 4기동대는 주로 어떤 업무를 하고 있을까.
도심의 주요 시설을 경비하는 4기동대의 업무 특성상 갑작스러운 출동 명령이 잦은 것이 현실이다.
그래서 오늘은 차에 타고 목적지인 경복궁 주변으로 이동해서 혹시나 발생할 우발적 사고에 대해 주변 경비를 꼼꼼히 점검한다.
밖에서 경비를 서는 대원들을 위해 안에서는 식사를 준비하는 작업이 한창 진행 중!
밖에서 긴 시간을 대기하는 동료를 위해 따뜻한 한 끼 식사라도 나누고 싶은 것이 이들만의 진한 동료애다.
그런 마음을 아는지 식사를 하는 동안만은 대원들도 달콤한 휴식을 맛보게 된다.
여기서는 갓 들어온 신병을 위한 웃음강의가 진행 중인데. 웃음학습을 통해 초반의 긴장을 없애고 친밀도를 높여서 유연한 생활을 가능하게 해준다.
4기동대에는 대원들의 고민을 상담할 수 있는 고충 상담관이 따로 있다. 집단 상담인 심리치료 종이접기를 통해 대원들의 마음 상태를 알 수 있는데.
신청을 하면 누구나 일대일 상담을 통해 올바른 기동대 생활을 위한 조언을 들을 수 있다.
이제 지친 몸을 이끌고 내무반으로 복귀하는 대원들이지만, 항상 건강을 염려해주는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어 안도의 기분이 든다.
그 중 시위진압 중 부상을 입어 치료 후 오늘 복귀한 대원이 있다.
밤낮으로 출동하는 업무가 많은 특성상 강인한 체력은 필수조건이다.
촛불 집회 현장으로 출동 한 대원들! 시민의 안전을 책임지기 위하여 항상 긴장해야 하는 업무이지만 책임을 다했을 땐 뿌듯한 자신감이 느껴진다고 한다.
동료 간의 신뢰와 긍정적인 마음.
시민을 위한 배려까지 삼박자의 일치가 만들어 낸 멋진 경찰청 제 4기동대.
고된 하루하루지만 당찬 포부가 있는 그들. 앞으로의 미래를 기대해 본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