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자전거 교통사고 벌점부과 폐지
등록일 : 2008.07.22
미니플레이

오늘 나온 정부의 주요 경제 정책과 경제 이슈,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최대환 Q1> 먼저 오전에 열린 국무회의 소식부터 알아볼까요.

정부가 자전거 이용자에 대한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한다고요?

김미정> 네, 그렇습니다.

요즘 기름값을 아끼기 위해서 자동차 대신 자전거 이용하는 분들 많은데요, 정부가 자전거 이용자에게 적용되던 교통사고 벌점부과제도를 폐지하기로 했습니다.

현행 도로교통법상에 따르면 자전거는 차로 분류돼 있어서, 교통사고가 났을 때 자동차 운전자와 동일하게 벌점이 부과됐는데요,

횡단보도 사고가 났을 경우엔 피해자와 합의를 해도, 중과실로 보고 처벌을 받았습니다.

정부는 이런 규제들이 자전거 이용에 불편함을 주고 있다고 판단하고 자전거 관련 교통법규를 전면 개편하기로 한 겁니다.

자전거 이용자에 대한 벌점 부과는 폐지하고, 자전거 사고가 났을 때 중과실 범죄에서 제외할 지 여부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제도가 개선되면 최근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자전거 이용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최대환 Q2> 네, 오늘 국무회의에선 서민들의 생계형 영업과 관련한 불편을 해소해주는 방안들도 의결이 됐다고요?

김미정> 네, 그렇습니다.

먼저 이용사와 미용사의 자격과 면허가 하나로 통합됩니다.

그 동안 이.미용사 자격증은 국가기술자격법과 공중위생관리법에 따라 이중 적용돼서, '자격'과 '면허'를 따로 받아야 했는데요, 앞으로는 하나로 통합해서 운영할 방침입니다.

또 농촌지역의 농업진흥구역에서 설치.판매할 수 있었던 식품도 기존의 농산물에서 축산물까지 확대하기로 했는데요,

이에 따라서 최근 미국산 쇠고기 수입 재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축산 농가에 도움이 될 전망입니다.

정부는 이밖에 소방사와 순경 등의 공무원 응시연령 제한을 완화하는 방안도 추진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최대환 Q3>

다음 소식 알아볼까요.

오늘 기획재정부가 고유가 관련해서 각 정부부처들의 선제적인 대응을 당부했다고요?

김미정> 네, 오늘 정부과천청사에서 물가 및 민생안정 차관회의가 열렸는데요.

김동수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정부부처들이 관련 품목의 가격 수급 동향을 사전에 예측해서 선제 대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김 차관은 지난 한 주동안 국제유가가 배럴당 10% 이상 내려가는 등 다행스러운 징후가 나타나고 있지만, 유제품 가격 등이 오르고 있어서 물가에 대한 국민의 걱정은 여전히 크다고 말했는데요,

김 차관은 정부가 이럴 때일수록 국민의 이익을 극대화하는 합리적인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최근 각 부처의 물가 전담 점검체계가 확립됨에 따라서 소관부처별로 주요 품목의 가격 동향을 점검할 수 있게 됐고, 부처간 협력도 강화됐다고 평가했는데요,

앞으로도 각 부처별로 정부가 전망하는 물가 수준을 달성하는 데 더욱 노력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오늘 회의에는 지식경제부와 농림수산식품부, 교육과학기술부 등 12개 부처의 차관급 인사들이 참석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