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소규모 성실신고법인 세무조사대상 제외
등록일 : 2008.07.29
미니플레이

수입금액 10억 원 이하의 성실신고법인은 2006년과 2007년 사업연도분에 대한 세무조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또 세무조사 선정절차에 외부전문가가 참여한다고 하는데요.

오늘 이슈&정보에서는 이와 함께 7월 18일 날 처음으로 개최된 ‘조사대상선정 심의위원회’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성실한 기업들도 심리적 부담을 갖게 된다는 세무 조사, 하지만 더 이상 부담스러워 할 필요가 없게 됐습니다.

국세청은 7월 18일 개최한 제1차 ‘조사대상선정 심의위원회’ 회의를 통해,수입금액 10억 원 이하의 소규모 성실신고법인은 2006, 2007 사업연도분세무조사 선정 대상에서 제외한다고 하는데요.

국세청이 발표한 세무조사 제외 대상은 연간 수입 10억 원 이하의 소규모 법인으로 두 가지 요건을 충족해야만 됩니다.

첫 번째로, 해당 사업연도의 국세를 모두 납부하고 신용카드와 현금영수증의 발급거부 사실이 없는 등 기본적인 납세협력의무를 성실히 이행했을 때이죠.

두 번째로, 최근 3년간 조세범처벌을 받은 사실이나 기업자금의 변칙적인 유출, 거래내용이 사실과 다른 혐의 등 구체적인 탈루혐의가 없는 경우여야 합니다.

하지만, 이 두 가지 요건을 충족한 경우라도 임대업 법인이나 유흥주점, 사금융, 금지금, 성인오락실 등 사행성 관련 사업자는 적용대상에서 제외됩니다.

한편, 국세청은 국민의 신뢰를 높이기 위하여 ‘조사대상선정 심의위원회’에외부전문가를 참여시켰는데요.

심의위원회는 세무에 조예가 깊은 변호사 및 세무사, 교수, 조세 전문기관 연구원 등 총 6명의 외부전문가와 내부위원 5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세청 차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습니다.

또한 로비 가능성이 있어 명단은 발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이번 세무조사 대상 제외 혜택을 받는 소규모 성실법인은 전체 10억 원 이하 법인 기업의 96% 정도인 22만 5천개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세청은 이번 회의를 통해 성실신고가 최선의 전략이라는 인식을 확산시켜 나간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세계 제일의 성실 신고 문화를 갖는 대한민국이 되길 바랍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