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가족 찾아주기 전문가, 이건수 경사
등록일 : 2008.09.26
미니플레이

가족을 잃는 슬픔은 그 어느 것과도 비교하기 힘든 아픔 중 하나일 겁니다.

그런데 사랑하는 가족과 헤어져 그 생사조차 모른다면 그 심정이 어떨까요?

헤어진 가족들의 애달픈 사연에 제 일처럼 발 벗고 나선 지 7년 6개월, 620명이나 되는 가족을 찾아 준 남양주 경찰서의 가족 찾기 전담 이건수 경사를 인사이드 경찰에서 만나봤습니다.

 25년 전 갖가지 애타는 사연으로 대한민국을 울음바다로 만들었던 남북 이산가족 찾기 방송.

하지만 25년이 지난 지금도 혈육과 헤어져서 눈물로 하루하루를 보내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그 가족들의 사연에 함께 가슴 아파하며 헤어진 가족 찾기에 앞장서고 있는 남양주 경찰서의 이건수 경사.

지금 그를 만나본다.항상 각종 민원인들로 북적대는 경찰서 민원실.

어디~~~

헤어진 가족 찾아주기 전문가, 오늘의 주인공 이건수 경사를  찾아볼까?

부드러운 미소에서부터 편안함이 느껴지는 남양주 경찰서 민원실의 이건수 경사!

오늘도 함께 아파하면 찾을 수 있다!

포기는 없다! 는 집념으로 잃어버린 가족 찾기에 여념이 없는 이 경사.

2002년 2월, 이곳 남양주 경찰서 민원실에 발령을 받았고, 그때부터 그의 잃어버린 가족찾기는 시작됐다.

가족을 찾는 애타는 사연을 접할 때마다 남의 일처럼 느낄 수 없었던 이 경사.

어떻게 하면 이 가족들을 한 사람이라도 더 만나게 해 줄지 밤낮으로 고민하던 중에 실종사건이 접수되면 소재수사를 의뢰하는 관행을 깨고 이 경사 나름의 조사법으로 상봉 가능성을 높였다고 한다.

이러한 나름의 노하우 때문인지 소문을 듣고 멀리서부터 찾아오는 민원인들이 끊이질 않는다.

오래된 사진을 손에 쥐고 오신 한 어르신.

상담이 끝나면 상담 내용에 근거해 찾을 수 있는 자료를 다 찾아 모으고, 필요한 경우에는 아무리 바빠도 한 사람 한 사람을 직접 만난다.

개발된 지역의 경우에는 아는 사람이 별로 없기 때문에 지역의 연구가나 나이 드신 분들을 직접 찾아가거나 연락을 시도해 보기도 한다.

마지막으로 동사무소의 자료를 확보했는데도 찾을 수 없을 경우에는 동명인들 전부를 수사한다.

이 경사는 이런 끊임없는 노력의 결과, 지난 7년6개월 동안 620명이나 되는 헤어진 가족을 만나게 했다.

상봉하는 가족수도 늘고 이 경사의 사연이 소개도 되면서 감사하다고 찾아오는 사람, 뜻 있는 일에 조금이나마 힘을 보태겠다는 손길들도  하나 둘 늘어간다는데.

하지만 접하게 되는 사연 중 경제적 이유로 부모에게 버림받았거나 해외로 입양된 경우는 상봉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다고 한다.

이 할머니의 경우도 5년 전 딸과 어렵게 만났지만 지금도 넉넉지 못한 사정 때문에

자주 만나지 못해서 그 자리를 이 경사가 대신하고 있다.

지금은 관할 구역 외의 사건까지 몰려와 몸이 열 개라도 부족할 지경인 이 경사.

잃어버린 가족 찾아주기 전문가 이건수 경사.

지금도 어디선가 잃어버린 가족의 사연에 봉사의 사명감으로 땀 흘리며 백방으로 뛰고 있을 그의 열정에 응원의 박수를 보낸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