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명박 대통령, 4강외교 '새 틀' 마무리
등록일 : 2008.10.01
미니플레이

3박4일 일정으로 러시아를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이 1일 오전에 귀국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번 러시아 방문으로, 취임 7개월 만에 한반도를 둘러싼 4강과의 관계를 재정립하는 정상외교 행보를 마무리지었는데요.

주변 4강과의 관계 격상을 통해서, 가시적인 성과들이 도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간의 외교성과를 정리했습니다.

한러정상회담을 끝으로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 7개월 만에 한반도 실용외교를 열어가기 위한 주변 4강들과의 외교적 '새 틀' 마련을 모두 마무리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특히 한.러 정상회담과 관련해 그동안 미국, 일본, 중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소홀했던 러시아와의 관계를 격상하시킨 것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합의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갖는 외교적 의미는 고위급 상시 대화 채널을 비롯해 양국간 모든 영역에 있어서 교류와 협력이 확대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천연가스와 철도, 식량자원 등 극동시베리아 개발과 같은 자원협력 확대 역시 양국 정상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 구축하에서 더욱 가시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당선자시절부터 4강외교의 중요성을 강조해온 이명박 대통령은 각국에 특사를 파견하는 등발 빠른 외교전략을 폈쳐왔고, 취임 이후에는 실용외교를 바탕으로 한 4강 외교가 더욱 탄력을 받았습니다.

양국 관계 격상 이후 한국과 중국은 외교당국자간 고위급 전략대화를 신설하는 데 합의했고외교안보 대화도 정례화하기로 하는 등 다방면의 교류 채널을 확대했습니다.

미국과의 관계는 더욱 공고해졌습니다.

정부가 내년 초로 예상하고 있는 한국의 미국비자면제프로그램과 대학생 연수 취업프로그램(WEST) 체결 등 민간교류 확대 추진은 이명박정부가 내세운 실용외교의 성과로 꼽히고 있습니다.

일본과도 '미래 지향적 성숙한 동반자 관계'에 합의함으로써 미래에 초점을 맞추고 실용외교노선을 구축하자는 의미가 포함돼 있습니다.

특히 주변 4강과의 새로운 외교관계 정립으로 북핵문제 해결을 위해 외교적 협력체계를 전방위로 구축할 수 있게 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취임 초반 주변 4강과 한 층 격상된 외교관계를 정립함으로써 향후 정치, 경제, 외교, 문화 등 다방면에서 가시적인 성과가 속속 도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