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류를 넘어 문화콘텐츠 강국을 꿈꾸다
등록일 : 2008.10.06
미니플레이

뉴질랜드가 영화 ‘반지의 제왕’으로 연평균 관광객이 5.6%가 증가하고, 약 2만여명의고용창출 효과를 내고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얘기 입니다.

영국은 해리포터로 지난 2006년까지 벌어들인 돈만 300조원에 이릅니다.

같은 기간 우리나라 굴지의 자동차회사 매출이 250조원, 반도체 분야 매출이 231조원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문화콘텐츠의 파급효과가 얼마나 막대한지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이미 대장금, 겨울연가등으로 한류의 힘이 우리 나라 국가 브랜드 이미지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경험했습니다.

이제 콘텐츠 산업은 제조업을 대신해 일자리를 창출해 줄 고성장의 산업분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 콘텐츠산업을 우리 경제의 미래를 이끌어 갈 신성장동력의 하나로 선정하고, 콘텐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차세대 융합형 콘텐츠, 제2의 온라인게임 혁명주도, 100년 감동의 킬러 콘텐츠 육성을 핵심과제로 삼았습니다.

문화콘텐츠 강국이 되기 위해, 정부가 마련한 콘텐츠 산업의 비전과 육성전략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