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6자회담, ASEM·美 대선 고려해 결정
등록일 : 2008.10.14
미니플레이

미국이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하고 북한이 불능화 작업 복귀 의사를 밝힘으로써 조만간 6자회담이 개최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정부는 아직까지 의장국인 중국의 공식 제의가 없었지만 각국의 일정을 고려해 개최날짜가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정부가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하고 동시에 최근 평양에서 열렸던 미북간 비핵화 검증관련 협상에서 이룬 검증조치 합의 내용이 공개되면서 이르면 이달 말 안에 6자회담이 재개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외교부 문태영 대변인은 의장국인 중국이 아직까지 아무런 제의를 하지 않은 상태라면서도 각 국의 일정을 고려해 6자회담 개최시기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우리정부는 가능한 6자회담이 조속히 개최돼 미북간 합의한 검증조치관련 협상결과를 비롯해 검증의정서 채택에 대한 논의와 2단계 불능화 마무리 문제, 그리고 가능하다면 비핵화 3단계 협의까지도 갖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14일부터 열리는 한미일 정책협의회에서도 북핵문제를 포함한 동북아지역과 국제주요 현안들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있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핵불능화 대가로 북한에 지원되는 중유와 관련해선 일정상 늦어질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정부는 대북 테러지원국 명단 삭제와 동시에 북한이 복귀하기로 한 영변 핵시설 불능화 재개 움직임이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태이고 이에 따라 행동 대 행동 원칙에 입각해 중유지원이 늦어질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