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교과서에 대한 편향기술 논란에 대해 국사편찬위원회가 교과서 분석보고서를 제출했습니다.
대한민국이 정통성 있는 국가임을 설명하고, 북한의 유일체제 문제점 등을 객관적으로 기술하라는 서술방향을 제시했습니다.
이에따라 교육과학기술부는 본격적으로 교과서 수정·보완적업에 착수했습니다.
‘교과서별로 교육 내용과 수준에서 편차가 크게 나타나는 것은 학생에게 혼란과 부담을 가중할 수 있으므로 바람직하지 않다.’
국사편찬위원회는 한국 근·현대사교과서에 대한 이같은 가이드라인과 함께 총 49개항의 구체적인 서술방향을 제시한 교과서 분석보고서를 교육과학기술부에 제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지난 7월 교과부가 국사편찬위에 의뢰한 것으로, 한국근현대사 교과서의 문제점을 검토하고 서술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작성됐습니다.
국사편찬위는 제시한 개관 12개 항에는 “학문적 접근과 더불어 교육적 관점을 고려”하고, “민족사에 대한 자긍심을 갖도록 한다”는 등이 포함됐습니다.
단원별 서술방향으로는 현대사회의 발전 단원 서술시 “대한민국 정부는 정통성있는 국가임을 설명”하고 이승만 정부의 긍정적인 면과 비판적인 면을 객관적으로 서술하도록 했습니다.
또 대한민국이 성취한 민주주의와 경제발전이 깊은 상관 관계가 있음도 서술하도록 했습니다.
북한정권과 관련해서는 성립과 변화과정을 사실 중심으로 객관적으로 서술하되 북한 사회의 비판적인 면도 함께 싣도록 했습니다.
또한 북한 자료를 인용할 때는 체제 선전용 자료보다 객관적인 자료를 사용하며 주체사상 및 유일체제의 문제점,경제정책의 실패, 국제적 고립 등으로 인한 인권억압,식량부족 등의 어려움을 언급할 것을 제시했습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이 보고서를 바탕으로 편향논란이 있는 부분에 대한 교과서 수정권고안을 마련한 뒤 다음달말까지 최종 수정.보완을 마무리할 계획입니다.
교과부는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라 하더라도 국사편찬위원회의 감수를 받도록 제도를
바꿔 더 이상의 편향성 논란이 없도록 하겠다는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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