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에 논산역에서 아주 특별한 행사가 열렸습니다.
차세대 첨단열차인 한국형 틸팅열차의 시승행사가 열린 것인데요.
틸팅열차는 선로의 곡선구간에서 열차가 안쪽으로 기울어져서, 고속주행이 가능한 열차를 말합니다.
세계적으로도 기술개발이 어렵다고 정평이 나 있는 열차인데요.
그 현장을 함께 가보겠습니다.
이른 아침 충남 논산역.
철로 위에 기존 열차와는 사뭇 다른 모습의 열차 한 대가 멋진 자태를 뽐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열차의 차체가 마치 오뚝이처럼 좌우로 기울어지기 시작합니다.
이 열차가 바로, 2012년부터 선로 위를 시속 180km로 내달릴 차세대 열차인 '틸팅열차'입니다.
틸팅열차에 몸을 실어 봤습니다.
열차내부는 우리나라의 주력 초고속열차인 KTX보다 조금 좁은 듯하지만, 곡선주행 때의 승차감 만큼은 어느 열차보다 좋습니다.
이 같은 승차감의 비밀은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6번째로 개발한 '틸팅 시스템'이 있기 때문입니다.
틸팅열차는 차체가 좌우로 8도까지 기울어져 곡선선로에서도 고속주행이 가능한 열차입니다.
직선선로에선 KTX보다 느리지만, 곡선선로에선 KTX보다 20~30% 가량 빠른 속도를 낼 수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까지 중앙선 시운전 등을 포함한 10만 킬로미터 시험운행을 마치고, 안전성이 충분히 입증되면 오는 2012년부터 KTX가 운행하지 않는 노선에 우선 투입할 방침입니다.
특히 산악지형이 많아 곡선선로가 자주 증장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틸팅열차는
차세대 대표 교통수단으로 떠오를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정책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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