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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교과서 55곳 수정·권고
등록일 : 2008.1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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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학기술부는 편향기술 논란이 제기됐던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에 대한 검토결과를 오늘 발표했습니다.

각계에서 수정을 요구했던 부분 가운데 55개 항목에 대해서 수정·권고하기로 했습니다.

대한민국의 정통성 저해 여부와 고등학생 수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토 기준으로 삼았다고 합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편향기술을 이유로 각계에서 수정·요구한 253개 항목을 검토 분석한 결과 모두 55곳을 수정권고하기로 했습니다.

102곳은 교과서 집필진이 자율적으로 수정안을 마련해 고치기로 했고, 나머지 96곳은 교육과정에 크게 저촉되지 않는다고 보고 집필진의 재량에 맡기도록 했습니다.

‘수정권고’는 지난 16일 국사편찬위원회가 발표한 서술방향 제언과 교육과정을 토대로 수정이나 보완이 필요하다고 인정된 경우입니다.

먼저 "8·15광복이 연합군이 승리한 결과로 우리민족 스스로 원하는 방향으로 국가를 건설하는데 장애가 되었다"고 기술한 부분에 대해서는 분단의 원인을 외인론으로만 해석한 서술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수정·권고 이유를 밝혔습니다.

또 "남한에서 정부가 세워진다면 북한 정부의 수립으로 이어질 것이 확실하였다.

이제 남과 북은 분단의 길로 치닫게 되었다"는 부분 역시 학생들에게 대한민국의 건국으로 인해 분단된 것이라는 오해와 혼동을 줄 우려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 밖에도 대한민국을 민족정신의 토대에서 출발하지 못한 국가로 기술한 부분과 북한정권의 실상과 판이하게 달리 서술한 부분 등도 수정권고하기로 했습니다.

교과부에서 수정권고를 결정한 55곳에 대해서는 교과서 집필진과 의견을 조율해 교과부의 권고안이 받아들여지도록 한다는 방침입니다

교과부의 계획대로 다음 달 말까지 수정·보완 작업을 마무리되면 내년 3월 신학기에는 바뀐 내용이 교과서에 실리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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