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자신감 회복부터 취업능력 향상까지
등록일 : 2008.11.07
미니플레이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연속기획> 시간입니다.

최근 아예 취업을 포기하는 '구직 단념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자신감의 회복, 그리고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자리 찾기일 텐데요.

전국의 고용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집단직업상담 프로그램'이 다양한 내용과 맞춤형 상담으로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함께 가보겠습니다.

올해 초 대학을 졸업한 박정미 씨.

생각처럼 취업문이 쉽게 열리지 않자, 그 동안 눈에 띄는 대로 입사 원서를 제출해 왔습니다.

그렇다 보니 준비가 허술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학교를 졸업한 후 5년 가까이 직장을 다녔지만 언제나 자신의 진로가 고민이었던 노은미 씨도, 이번에 취업희망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을 차분히 돌아보게 됐습니다.

실업급여만 취급하던 곳으로 인식되던 고용안정센터가 고용지원센터로 이름을 바꾸고 맞춤형 취업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으로 탈바꿈하면서, 각 지역 센터에서 운영하는 집단직업상담 프로그램에 구직자들의 큰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각종 직업심리검사와 상담 프로그램 등 서울 종합고용지원센터에서만 올 들어 만 여명이 참여했을 정도입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 설계부터 면접 기법 등 실제 취업능력까지 높일 수 있어, 젊은 이십대 구직자부터 직업을 바꾸려는 4,50대 중년, 그리고 자신감 상실로 구직을 포기했던 사람들까지 다양한 연령대에게 큰 힘이 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충분한 상담을 거쳐 객관적으로 자신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이 끝난 후 취업성공률도 높은 편입니다.

직업상담은 전국 82곳의 고용지원센터에 신청하면 무료로 참여할 수 있고, 구직자가 언제든 믿고 찾을 수 있도록 센터별로 잡카페 등 특화사업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좁디 좁은 취업문에 경제난까지 겹쳐 상실감이 큰 구직자들에게, 맞춤형 직업상담 프로그램은 자신감 회복과 함께 취업의 방향타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