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노동정책 이모저모
등록일 : 2008.11.07
미니플레이

한주간의 주요 노동 정책을 전해드리는 노동정책 이모저모 시간입니다.

-김치제조의 장인 ?이 달의 기능한국인? 되다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은 10월 ?이 달의 기능한국인?으로 (주)한성식품 김순자 대표를 선정했습니다.

김대표는 끊임없는 연구와 기술개발로 20여 종의 특허 및 실용신안을 획득했으며, 1996년 품질관리 시스템에 대한 ISO 인증, 2005년에는 미국 FDA 승인을 통과하는 등 우리 전통식품의 안정성 확보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올해 발명진흥을 통하여 국가산업발전에 이바지한 공로로 은탑산업훈장을 수상한 김 대표는 지난해 5월 농림부로부터 전통식품 명인 제29호로 지정 받기도 했습니다.

또한 미국·일본·인도네시아 등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 매년 김치의 수출을 확대하는 등 전통식품의 세계화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정부 경제난국 극복 종합대책 발표

정부가 3일 발표한 `경제난국 극복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노동부는 `일자리 20만개 창출' 등을 목표로 고용 분야에 모두 6천88억원의 예산을 증액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청년 인턴제'의 정원을 5천명에서 2만명으로 늘리고, 실업자 직업훈련 인원을 10만4천명에서 14만3천명으로 늘리는 등 심각한 구직난을 겪고 있는 청년층은 물론 저소득층 실업자 가정이이번 대책의 지원대상입니다.

또한 비정규직 근로자의 고용불안 등 비정규직 보호법의 부작용을 줄일 수 있도록 기간제 및 파견근로자 고용 관련 제도를 개선하기로 했습니다.

-2008년 8월 경활부가조사 주요 특징

2008년 8월 경제활동인구부가조사 결과에 따르면, 8월 비정규직은 544만 5천명으로서 전체 임금근로자의 33.8%로 2003년 8월이래 최저치를 나타냈습니다.

반면, 정규직은 1,065만 8천명으로 전년대비 47만 9천명이 증가해 부가조사 실시 이래 최대 규모의 증가폭을 기록했습니다.

비정규직 중 기간제법의 적용 대상인 기간제 근로자는 236.5만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6.6만명 감소했으며 비전형 근로자는 파견, 일일 등 대부분이 감소한 반면, 용역이 큰 폭으로 증가해서 간접 고용형태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