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한-브라질 전략적 산업협력 급진전
등록일 : 2008.11.21
미니플레이

앞서 한-브라질 정상회담 소식 전해드렸는데요.

우리나라와 브라질은 전략적 산업협력을 위해 산업협력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 동안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다는 점 때문에 이렇다 할 성과를 내지 못했던 산업협력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는 바이오 연료 등 브라질의 강점 분야를 활용한 전략적 산업협력 체제 구축을 위해, 한-브라질 산업협력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을 수행하고 있는 이윤호 지식경제부 장관은, 브라질 광물에너지부 로바웅 장관을 만나 산업협력위 신설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양해각서의 주요 내용을 살펴보면, 지식경제부 차관과 브라질 개발상공부 차관을 공동위원장으로, 양국간 산업기술과 투자, 교역 부문을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산업기술 분야는 실무그룹을 구성해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성과를 도출해 낸다는 방침입니다.

이에 따라 그 동안 플랜트와 정보통신, 바이오기술 등에서 양국간 협력 잠재력이 크다는 분석에도 불구하고, 지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는 점 때문에 성과를 내지 못했던 산업간 협력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이윤호 장관은 양해각서 체결 후 브라질 개발상공부 하말료 차관과 별도의 면담를 갖고, 우리나라와 남미공동시장의 조속한 FTA 체결과, 이데 대한 브라질의 적극적인 역할을 요청했습니다.

남미공동시장은 브라질을 주축으로 아르헨티나와 우루과이 등 남미 5개국이 가입한 관세 공동체로, 자동차 등 우리나라 주력 산업에 고관세를 부과 하고 있어 시장 진출에 장애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하말료 차관은 한국과 남미공동시장의 FTA 체결에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