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APEC 정상회의가 보호무역 자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특별공동성명을 내고 우리시각으로 오늘 새벽 페루 리마에서 폐막됐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정상회의에서 세계 총생산의 절반이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APEC 회원국들이 적극적인 경기대응 정책을 펴야 한다고 강조했는데요,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 1차 회의에서 세계 총생산의 절반이 넘는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APEC 회원국들이 적극적인 경기대응 정책을 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각국 정상들 가운데 세번째로 발언에 나서 세계 경제는 금융위기가 실물경제로 전이돼 모든 경제주체들이 불안에 휩싸여 있고 신뢰 상실로 세계 곳곳에서 성장이 정체되고 있다면서 이 같은 입장을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현 상황에서는 국제 공조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재정적 여유가 있는 국가는 재정지출을 적극 늘리는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2차 정상회의에서 실물경제 위축을 막기 위한 규제완화와 에너지 기후 변화 위기를 돌파할 저탄소 녹색성장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틀간의 APEC 정상회의 일정을 마친 APEC 회원국 정상들은 세계무역기구(WTO)가 주도하고 있는 도하개발어젠다(DDA) 협상의 돌파구 마련과 보호무역 자제 등을 골자로 한 특별공동성명을 냈습니다.
앞으로 12개월 동안 새로운 무역장벽 설치를 자제하자는 결의도 성명에 포함됐습니다.
정상들은 또 금융위기와 관련해 지난 15일 G20 정상회의에서 합의된 공동원칙을 지지하고 금융위기가 18개월 내에 극복될 수 있다는 확신 아래 위기해소 조치를 이행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페루에서의 일정을 모두 마친 이 대통령은 우리시각으로 오늘 마지막 방문지인
미국 LA에 도착해 동포간담회와 캘리포니아 주지사 접견등의 일정을 이어갑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모닝 (60회) 클립영상
- 이 대통령 "적극적 경기대응 정책 펼쳐야"" 2:33
- 한·페루, FTA협상 내년 상반기 개시 2:15
- 한·미·일 "6자회담 다음달 초 개최" 1:35
- 6자회담 12월 8일 중국서 개최 0:22
- 한·콜롬비아 FTA 긍정적 검토 합의 0:32
- 다음달 서울서 한·폴란드 정상회담 0:23
- 4분기 무역수지 40억달러 흑자 전망 1:46
- 중기청, 창업보육센터 신규지정 재개 0:34
- 국민불편 행정관행 확 바뀐다 1:37
- '학원비 온라인 신고센터' 가동 1:39
- 농수산식품 안전 상담센터 가동 0:32
-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이렇게' 1:53
- 바른 인터넷 문화 만들기 15:33
- 여성새로일하기 전성시대를 열다! 8:10
- 국제유가 급락 경제에 미치는 영향 26:12
- 삶의 여유 3:23
- 문화의 창 8:20
- 문화 읽기 14:07
- 플러스 덤 1:29
- 오늘의 정책(전체) 17:38
- 클릭! 퀴즈마당 1:36
- 북측, 개성공단기업인 면담 요청 2: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