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청와대에서는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새해 첫 국무회의가 열렸습니다.
오늘 회의에서는 대학자율화를 보다 확대하는 내용의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됐다고 하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Q1> 오늘 의결된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전해주시죠.
A1> 오늘 국무회의를 통과한 고등교육법 시행령 일부 개정령안은 지난해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한 대학자율화 추진계획에 대한 후속조치로 볼 수 있는데요, 학생 모집단위 자율화 등 대학자율화를 보다 강화하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기존의 학부제 의무규정이 삭제돼 앞으로 각 대학이 학생 모집단위를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게 되고 따라서 다시 학과별 모집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외국대학과 공동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 기존에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정하는 원칙에 따라야했지만 앞으로는 각 대학의 특성을 살려 자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관련해 국내외 다른 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을 1/2만 인정하던 제한규정도 사라지게 돼 앞으로 대학들간 학점교류와 교육과정 공동운영도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정부는 오늘 의결된 고등교육법 시행령 개정령안을 다음주에 공포, 시행할 예정입니다.
Q2>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한 관련 법안들도 의결이 됐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인지 전해주시죠.
A2> 지방자치단체가 예산을 조기 집행할 때 추정가격 5000만원 이하인 설계 용역 등에 대해서 수의계약할 수 있도록 하는 지방계약법 개정안이 의결됐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또 예산을 조기 집행할 필요가 있는 사업은 계약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치지 않고 시행할 수 있도록 했고, 급격한 환율변동에 대처하기 위해 환율변동으로 계약금액 조정요건이 성립된 경우 계약금액을 조정할 수 있게 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개정안을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조기 집행이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모닝 (90회) 클립영상
- 녹색뉴딜사업 추진방안 1:33
- "현금확보 보다는 투자에 앞장서야" 2:01
- 대학자율화 확대...고등교육법 시행령 의결 2:03
- '비상경제대책회의' 이번주 가동 2:11
- 총리실, '비상경제' 정책조정 강화 0:28
- 올해 통화정책, 경기회복 중점 1:44
- 상습수해 방지, 물류 경제성 기여 1:59
- 해외자원개발 투자 대폭 확대 2:08
- 전시산업 3년내 세계 10위 도약 2:08
- 법무부, `‘테러자금 몰수' 법안 제출 0:26
- 정부, "미디어법은 민생법안" 2:50
- "창조·혁신이 기업 경쟁력 높인다" 2:51
- 외국인 증시로 돌아온다. 14:14
- 녹색 New Deal 사업 추진방안 발표 27:34
- 신년특집<희망대담 새해에 듣는다>박동규 서울대 국어국문학과 명예교수 25:5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