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외국인투자 4년만에 증가세 회복
등록일 : 2009.01.07
미니플레이

지난 2004년 이후 감소세를 보이던 외국인직접투자가 작년에 어려운 투자여건 속에서도 11.3% 증가하면서 4년만에 증가세를 회복했습니다.

정부는 올해도 투자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 데 역점을 두고, 외국인투자 유치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작년 한 해 동안 우리나라에 유입된 외국인직접투자는 모두 117억1천만달러.

지난 4년간 지속적인 감소세를 보이던 외국인직접투자액이, 글로벌 금융위기 등 투자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4년만에 증가세를 회복한 것입니다.

정부는 작년 한 해 국내외 기업투자를 늘리기 위해 전방위적인 기업친화 정책을 펼쳤습니다.

특히 지난해 5월에는 외국인 투자환경 개선 3개년 계획을 수립하는 등 외국인 경영과 생활환경에 대한 개선조치가 본격 추진됐고, 이명박 대통령은 다자 혹은 양자 정상회담을 적극적인 투자유치로 연결시키는 세일즈 외교에 주력했습니다.

지난해 4월 이 대통령의 미국방문 때 세계적 물류기업인 프롤로지스사로부터 안성과 오정 물류센터에 5억8천만달러의 투자를 이끌어낸 것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미국발 금융위기로 줄어든 우리나라에 대한 미국의 투자를 일본과 유럽연합 등지에서 이끌어낸 것도 투자액 증가에 기여했습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 대한 미국의 직접투자액은 한 해 전보다 43%나 감소했지만, 일본과 유럽연합의 투자액은 큰 증가율을 보였습니다.

정부는 올해 세계경기 침체로 인해 외국인직접투자의 급격한 감소가 예상되지만, 새로운 투자대상 발굴과 유치전략 다각화로 125억달러 투자유치 달성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입니다.

정부는 아울러 이미 국내에 진출해 있는 외국투자기업에 대해서도, 현장 중심형 밀착지원으로 투자금액의 증액을 유도해나갈 계획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