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IMF "내년 한국경제 4.2% 성장"
등록일 : 2009.02.03
미니플레이

국제통화기금 IMF는 우리나라가 올해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겠지만, 내년엔 4.2%로 경제성장률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국정부의 적극적인 재정지출 등 선제적인 대응을 이유로 들었습니다.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한국 경제가 내년부터는 잠재성장률 수준을 회복할 것이다."

국제통화기금은 올해 한국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을 겪겠지만, 내년에 큰 폭으로 회복될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을 내놨습니다.

IMF는 수출비중이 높은 아시아 신흥경제국의 성장전망을 지난 1월 기준으로 작년 11월보다 -6%p 정도 크게 하향 조정한 가운데, 한국 또한 세계경제의 위축에 따른 수출급감과 내수위축 등으로 올해 -4%까지 경제성장이 위축되겠지만, 2분기부터 성장속도가 회복되면서 내년엔 4.2%의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8.2%p의 반등폭은 세계 주요국 중 최고치에 속합니다.

IMF의 아누프 싱 아시아·태평양 국장은 "한국 경제의 기초여건이 견실하고, 대외 충격에 대해 한국정부가 종합적이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면서, 내년 회복 반등의 이유를 들었습니다.

정부는 올해 경제여건의 추가적인 악화 가능성에 대비해 상반기에 사상 최고치인 60% 이상의 재정지출을 조기집행하는 데다, 4대강 살리기와 녹색산업 육성 등 다각적인 경기 보완대책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올해 우리나라 실제 성장률은 IMF가 전망한 -4%를 웃돌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신속한 유동성 공급과 과감한 재정지출 등, 잠재성장률을 조기에 회복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이충현입니다.


(한국정책방송 KTV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