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편 오늘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에서는 지난 달 발표된 '해운업 구조조정 추진방향'의 후속조치로, 세계 5대 해운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도 확정했는데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이충현 기자!
Q1> 먼저 정부합동으로 발표된 내용, 간략히 좀 정리해주시죠.
A1> 오늘 확정된 해운산업 구조조정과 경쟁력 강화 방안은 크게 세 가지 전략으로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우선, 구조조정과 부실 용·대선 정리를 통해 국제해운시장에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은 물론,선박투자 기반 확충 등으로 경쟁력 있는 선대 확보를 지원하고, 해운세제와 같은 안정적인 해운경영 기반의 조성을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렇다면 구조조정 계획과, 여기에 소요되는 자금 마련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이 달 말까지 채권은행의 신용공여액이 5백억 원을 넘는 38개 중대형 해운업체들에 대한 신용위험평가를 마무리하기로 했습니다.
이어, 6월 말까지 나머지 업체 170곳에 대한 평가를 마무리해 워크아웃 또는 퇴출기업을 선정할 방침입니다.
또한, 해운업체의 원활한 구조조정을 지원하기 위해 구조조정기금 등 공공부문과 민간투자자, 채권금융기관이 공동으로 4조원 규모의 선박펀드를 조성할 예정입니다.
건조가 진행되고 있는 선박에 대해 4조7천억원의 대출이 가능한 것까지 고려한다면, 모두 8조7천억원 가량이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원되는 셈입니다.
국토부는 이르면 6월부터 선박 100여척을 매입하고, 올해 3조7천억원까지 책정된 선박금융 대출을 통해, 해운업체에 1조원 가량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한편, 구조조정 과정에서 선박이 해외에 헐값으로 팔려 나가는 것을 막기 위한 각종 제도가 마련되고, 30%로 제한한 선박운용회사에 대한 지분출자한도를 폐지해 해운·조선 대기업이나 금융기관의 선박금융업 참여를 유도하는 등 해운업체들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각종 제도 개선도 병행 추진됩니다.
지금까지 정부과천청사에서 전해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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