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저소득 금융소외자, 종합지원 시작
등록일 : 2009.05.06
미니플레이

저소득 금융소외자들을 위한 종합서비스가 오늘부터 실시됩니다.

그동안 각기 따로 제공되던 금융지원과 법률지원 등이 연계되는 맞춤형 서비스가 이뤄집니다.

지난해말 기준 금융소외자는 816만명으로 1년전인 2007년 말보다 100만명 이상 증가했습니다.

정부는 이들의 재무건전화를 위해 상담지원을 비롯해 금융과 법률지원, 그리고 일자리·창업 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펴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동안에는 지원서비스 사이에 연계가 안돼 불편이 있어 왔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6일부터 저소득 금융소외자를 위한 통합지원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전국 가구 평균소득 이하인 저소득 금융소외자가 대상입니다.

이들은 상담을 통해 재무분석과 개선방안을 안내받게 됩니다.

상담 내용에 따라 개인회생, 파산 시 무료 법률 지원 서비스 제공은 물론, 전환대출, 개인 프리워크아웃 등의 금융지원, 창업과 일자리 지원 등의 서비스가 상호적으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금융지원 가운데 전환대출은 7~10등급의 신용등급자중 30% 이상 고금리채무를 연체없이 상환하고 있을 때 해당되는 것으로 최고 3천만 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고, 개인프리워크아웃은 3개월 이상 연체자에 대해서는 이자감면과 원금분할상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재무건전화 토털솔루션 서비스를 위해 지난달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용회복위원회 등과 함께 민관 공동 업무협약을 체결했던 정부는 저소득 금융소외자들이 이 제도를 통해 다시 한 번경제적인 회생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우선 3천여 명을 대상으로 하는 종합서비스 시범운영을 한 뒤 대상 인원을 확대해 나갈 방침입니다.

KTV 문은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