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한·아세안 정상···공동성명·북핵발표문 채택
등록일 : 2009.06.02
미니플레이

어제 개막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오늘 이틀간의 일정을 모두 마치게 됩니다.

회의가 열리고 있는 제주 현장연결해보겠습니다.

박영일기자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제주국제컨벤션센터입니다.

Q1> 오전 10시부터 정상회의 두번째 세션이 시작됐는데요, 어떤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지 전해주시죠

A1> 어제 열린 정상회의 첫번째 세션의 주제가 정치, 사회분야에 집중했다면 오늘은 국제 금융위기와 식량·에너지 안보, 기후변화 등에 관해 한-아세안 정상들의 논의가 이어질 전망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오늘 정상회의에서 한-아세안간 금융시장 안정을 위해 아시아 채권시장을 발전시키고 부실자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강조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 아세안 정상들과 함께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온실가스 감축 노력에 대해 논의하고 우리나라의 '저탄소 녹색성장' 비전과 '동아시아 기후 파트너십'에 대한 정부의 움직임도 소개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정상회의 전에 아세안 정상들에게 제주 국제컨벤션센터에 설치된 '녹색성장 전시관’을 선보이고 우리나라의 저탄소 녹색성장 산업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Q2> 오늘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공동성명을 내고 폐막하는데요, 이 북핵과 관련해서도 별도의 언론 발표문이 채택될 것이라고 하던데요.

A2> 한-아세안 정상들은 북한의 2차 핵실험을 규탄하고 6자회담 복귀를 촉구하는 언론발표문을 별도로 채택할 예정입니다.

이 언론발표문은 아세안 정상들이 북한의 핵실험을 한 목소리로 규탄하고 국제사회 공동대응 의지를 보여주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공동성명 서명식은 오전 중에 열릴 예정이고 오후에는 이 대통령과 아피시트 왜차치와 태국총리의 공동기자회견이 열릴 예정입니다.

한-아세안특별정상회의 폐막 이후에도 이 대통령은 말레이시아와 미얀마 정상과의 양자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Q3> 그리고 어제 첫번째 정상회의가 끝나고 공식 환영만찬과 문화 공연이 이어졌다고 하는데요, 아세안 정상들의 호응이 상당했다죠?

A3> 어제 밤 8시부터 악 두시간 동안 환영만찬과 문화공연이 펼쳐졌는데요, 한식으로 꾸며진 식사 이후에 열린 문화공연은 한류를 소개하는 시간이 됐습니다.

태권도를 춤으로 표현한 태권무와 비보이를 혼합한 태권비보이 공연에서 아세안 정상들은 탄성을 자아냈고, 우리나라 전통악기와 전통무용이 어우러진 채상경고놀이가 펼쳐질 때는 참석자들의 기립박수가 이어졌습니다.

문화공연이 벌어지는 30분동안 아세안 정상들은 한국의 전통음악과 춤 노래에 감탄사를 연발해, 만찬공연은 우리나라의 문화를 알리는 의미있는 시간이 됐습니다.

지금까지 한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제주국제컨벤션 센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