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농어촌 삶의질 향상 5조원 지원
등록일 : 2009.06.04
미니플레이

은퇴 후 농어촌에 가서 산다면, 무엇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어제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2차 5개년 계획이 마련됐는데요.

2014년까지 농어촌의 복지와 교육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이뤄집니다.

실제,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농어촌이 도시에 비해, 의료 등의 복지 서비스와 자녀들 교육 문제 개선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농어촌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정부가 2004년부터 추진해 온 5개년 계획의 내용을 보더라도, 농어촌의 생활과 복지여견은 아직도 개선할 부분이 많았고, 고령 농가와 다문화 가정 등 소수 집단에 대한 배려도 절실했습니다.

정부는 이에 따라, 농어촌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제2차 5개년 계획을 세우고, 올해 94개 사업에 모두 5조1천5백95억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국민연금보험료 지원과 응급의료시설 확충 등, 지원이 시급한 복지 분야에 8천7백33억원이 쓰이고, 농어촌 우수고교 지원 등, 농어촌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7천72억원이 투입됩니다.

장기적으로는, 농어촌 각 지역의 자원을 활용한 농공단지 18곳, 체험마을 134곳을 육성해서, 농어촌의 경제적 자립도를 높여가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아울러, 영세농가와 고령농가에도 눈을 돌려, 소외된 농어촌 취약계층의 복지 향상을 위해서도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김민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