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UN 안보리, 새 결의안 초안 합의
등록일 : 2009.06.11
미니플레이

북한의 2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대북 제재 새 결의안 초안이 UN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과 주요국가들의 합의로 최종 타결됐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유엔안전보장 이사회 상임이사국인 미국과 영국, 프랑스, 중국, 러시아 등 5개국과 우리나라, 일본 등 주요 7개국이 새로운 대북 제재 결의안 초안에 모두 동의했습니다.

이번에 합의한 새 대북 제재 결의안 초안은 지난 2006년 북한 핵실험 이후 나온 안보리 결의 1718호보다 강력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종전 안보리 결의 1718호에선 대량살상무기에 대한 금수조치만 포함됐지만 이번 새 결의안 초안에는 모든 무기로 금수조치를 확대했고, 화물검색 역시 종전과 같은 형식적인 차원이 아닌 국적을 가진 배가 동의할 경우 유엔 각 회원국들이 영유권 내에서와 공해상에서까지도 검색을 할 수 있도록 명시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금융제재 역시 1718 대북 제재 위원회가 지목한 개인과 단체에 한해서 였다면 이번 새 결의안 초안에는 대량살상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에 기여하는 북한과의 모든 금융거래를 금지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알려지고 있습니다.

결의안 초안은 현재 유엔 안보리 15개 이사국을 대상으로 회람 중이고 이후 표결에 부쳐 통과되면 결의안 1718호에 이어 새로운 유엔 대북 제재 결의안이 공식 채택되게 됩니다.

KTV 김용남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