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이 대통령 출국…내일 한·미 정상회담
등록일 : 2009.06.15
미니플레이

이명박 대통령과 부인 김윤옥 여사가 3박 4일간의 미국 방문길에 올랐습니다.

한·미 양 정상은 내일 정상회담을 갖고 북핵문제를 비롯한 한미 양국간 대북 공동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내일 백악관내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 오피스'에서 오바마 미 대통령과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을 잇따라 갖습니다.

특히 이번 회담에서는 북한이 2차 핵실험을 실시하고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열리는 것이어서 한미 양국의 대북 공동대응 방안이 주로 논의될 전망입니다.

두 정상은 정상회담 후 한미동맹의 강화 원칙과 지향점을 제시하는 `한미동맹 미래비전'을 채택할 예정입니다.

'한미동맹 미래비전'에는 한미동맹을 안보 위주에서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제반 분야로 확대·강화하고 한반도와 동북아시아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안정과 평화에 이바지하는 차원으로 발전시킨다는 내용이 담길 전망입니다.

또 동맹국이 공격을 받았을 때 미국이 핵우산과 재래식 전력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위협을 제거한다는 종합 방위동맹을 뜻하는 `확장 억지력' 개념도 한미동맹 미래비전에 명시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두 정상은 이와 함께 4월 정상회담에서 언급됐던 한미FTA의 진전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있는 협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정상회담 뒤 양 정상은 백악관 정원인 `로즈 가든'으로 자리를 옮겨 CNN 등 5개 미 전국 TV 채널이 생중계하는 가운데 공동 기자회견을 개최한 뒤 백악관내 `가족연회장'에서 오찬을 함께 합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미 상원과 하원 지도부 간담회에 참석하고 한미재계회의와 미 상의가 공동개최하는 한미CEO 초청 만찬회에 참석합니다.

이에 앞서 이 대통령은 방미 첫날 론 커크 무역대표부(USTR) 대표,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 티머시 가이트너 재무장관 등 미 정부 각료들을 잇따라 만나 양국 현안을 논의합니다.

또 방미 마지막날인 17일에는 조지 워싱턴대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뒤 연설을 하고 미국내 한반도 전문가들과의 간담회를 가진 뒤 18일 귀국합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