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일본 도쿄에서 아소 다로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양국 정상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6자회담 참석 5개국이 단합되고 효율적일 방안을 협의할 필요가 있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아소 다로 일본 총리와 단독 및 확대정상회담을 갖고 북핵 문제를 비롯한 양국간의 현안을 논의했습니다.
두 정상은 북한의 핵보유를 결코 용인할 수 없다는 점을 재확인하고 모든 유엔 회원국들이 안보리 결의를 충실히 이행해나가야 한다는데 합의했습니다.
특히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 6자회담 참가국 5개국간에 단합되고 효율적인 방안에 대해 협의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두 정상은 또 부품 소재 분야에서 협력하고 다음달 도쿄에서 개최되는 한일 중소기업 CEO 포럼에서 많은 성과가 나오길 기대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우리 부품 소재 전용공단에 일본 기업이 많이 진출할 수 있도록 일본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이와 함께 두 정상은 양국 청소년·대학생 교류사업과 오는 9월 도쿄에서 개최되는 한일 축제 한마당 행사가 성공적으로 열릴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재일 한국인들에게 지방 참정권이 부여될 수 있도록 일본 정부의 협력을 요청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한일 정상회담에 앞서 재일민단 대표들을 만난 자리에서도 "참정권을 갖는 것은 세계적 추세이므로 일본도 그런 추세에 맞춰가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여러분도 노력하고 양국 정부 입장에서도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이 밖에도 G20 금융정상회의와 기후 변화 대응, 아프가니스탄 공동 지원 등 글로벌 이슈 대처하는데 양국이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습니다.
이 대통령의 이번 일본 방문은 지난 1월 아소 총리 방한에 대한 답방으로 이번 방문이 양국간 성숙한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청와대는 기대했습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모닝 (210회) 클립영상
- 이 대통령 "관련 5개국, 효율적 방안 협의 필요" 2:37
- 이 대통령 "FTA 타결, 대한투자·기술협력 필요" 2:45
- 이 대통령 방일 '알뜰·배려' 외교 1:38
- 이 대통령 "대운하, 임기내 추진하지 않겠다" 3:21
- 인터넷 뱅킹 개인정보 관리 '이렇게' 1:34
- 한·페루 FTA 3차협상 서울 개막 1:21
- 남은 음식 재사용 못한다 0:26
- '조선왕릉' 40기 세계유산 등재 0:30
- 농어촌 68곳 기숙형고교 전환 1:26
- 주간 정부 메모 1:53
- 이 대통령 18차 라디오·인터넷 연설 다시 듣기 8:07
- 국민화합, 경제에 미치는 영향/ 북한, 경제상승률 이어지나 [오늘의 경제동향] 13:47
- 한·일, 셔틀외교 복원 새협력 시대 연다 [정책&이슈] 22:35
- KTV로 보는 <위클리 공감> [정책공감] 6:52
- 뇌를 알면 행복이 보인다? - 브레인 룰스 외 [책으로 여는 세상] 11:15
- 이 시각 주요소식(단신) 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