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우리시간으로 오늘 새벽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국이 참여하는 5자협의를 추진해 북한 비핵화를 위해 공동 노력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갖고 북한 비핵화를 위해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두 정상은 현재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2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보리 결의 1874호가 차질없이 잘 이행되고 있다는데 공감을 표시했으며, 최근 미얀마로 향하던 강남호의 북한 귀항을 예로들며 북한에 대한 제재안이 실효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두 정상은 또, 이 같은 제재는 북한을 다시 대화의 장으로 나오게 하기 위한 조치라는 점을 강조 했으며, 이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 문제에 대한 러시아의 협력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두 정상은 특히, 북한을 제외한 6자회담국이 참여하는 5차 협의를 추진하기로 합의했습니다.
관련국가들과의 긴밀한 협의체를 구성해 북한이 다시 비핵화를 위한 대화에 참여하도록 유도하겠다는 포석으로 해석됩니다.
한편, 이 대통령은 메드베테프 러시아 대통령에게 적절한 시기에 방한해줄 것을 요청했으며 메드베데프 대통령도 꼭 한국을 방문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KTV 박영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